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6월 12일


1924년 6월 12일

미국에서 사상 처음으로 민주당 전당대회 진행상황이 라디오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당시 미국에는 250여만대의 라디오 수신기가 보급돼 있었습니다.

미국인들은 민주당 전당대회 진행과정을 듣기 위해 라디오 앞으로 모여들었습니다. 민주당은 열흘 동안 103번의 투표를 통해, 웨스트 버지니아 주 출신의 존 데이비스 의원을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합니다.

당시 대통령은 미국 제 29대 대통령 워렌 하딩의 사망으로 대통령직을 승계한 존 캘빈 쿨리지였습니다.

얼마 뒤 라디오는 공화당 전당대회도 중계했고 여기서 현직에 있는 쿨리지는 공화당 후보로 선출됩니다.

쿨리지는 1924년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의 데이비스후보를 약 7백만표차이로 누르고 미국의 제 30대 대통령으로 취임합니다. 이후 라디오는 텔레비젼이 등장할 때까지 미국 대통령 선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2003년 6월 12일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열연했던 미국의 미남배우 그레고리 펙이 미국 로스앤젤레스 자택에서 노환으로 타계했습니다. 그의 나이 향년 87세였습니다.

1916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어난 그레고리 펙은 이후 UC버클리 의대에 진학한 후 연극에 심취해 대학 내 연극 반에서 활동합니다.

그 후 그레고리 펙은 의사의 길을 포기하고'더 모닝 스타'라는 연극으로 브로드웨이 무대에 진출합니다.

이후 5차례나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그레고리 팩은 1963년 앵무새 죽이기로 오스카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레고리 펙은 베트남전 당시에는 반전시위에 앞장섰고 미국영화연구소 초대회장과 미국 암협회 회장 등을 지내며 말년까지 왕성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