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안보리 대북결의안 마련키로 합의'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 결의안을 마련키로 합의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국무부의 이언 켈리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회원국들이 북한의 무모한 행동에 대응해 이같이 합의했다면서, 북한의 국제법 위반 행위에 대해 강력하고 일치된 대응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미국은 여전히 다자간 협상을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다자간 협상이 효과를 거두려면 북한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며, 미국은 현재 국제적 압력을 통해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미-북 간 양자회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2006년 북한의 첫 핵실험 때처럼 미-북 간에 전격적인 양자회담이 이뤄질 수 있냐는 질문에,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편 북한은 핵실험에 앞서 미국에 핵실험 계획을 미리 통보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북한이 지난 24일 외교 채널을 통해 핵실험 실시 계획을 통보했으며, 구체적인 일정은 알리지 않았었다고 말했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26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신속하고 일치된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며, 클린턴 장관은 앞서 25일에는 한국, 중국, 일본, 호주 외무장관과 통화를 갖고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무부 관계자에 따르면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는 25일 뉴욕에서 전화로 오바마 행정부의 긴급 대책 협의에 참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