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노 대통령 자살, 한국민에 큰 충격


한국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늘(23일) 오전 자택 뒷산에서 투신 자살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가족들에게 자살 직전에 유서를 남겼습니다. 많은 한국민들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에 애도를 표하면서 침통해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늘 새벽 6시 40분쯤 고향인 경남 김해 봉하마을 자택 뒷산에서 투신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습니다. 당시 노 대통령은 경호관 1명과 등산 중이었고, 높이 30 미터 바위 아래로 뛰어내렸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즉시 가까운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상태가 위독해 다시 양산 부산대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오전 9시 30 경 결국 숨을 거뒀습니다.

경찰은 노 전 대통령의 투신 자살을 공식 확인했고, 병원측도 두개골 외상에 의한 사망임을 발표했습니다. 백승완 양산 부산대병원장입니다.

"도착당시 의식은 없었으며 박동이 없는 상태였으며, 두정부의 11센티미터 정도에 열상이 관찰됐습니다. 의료진들이 심폐 소생술을 시행했으나 회복이 되지않아 930분에 심폐소생술을 중단했습니다. 두개골 골절과 뇌자상이 확인됐는데, 두부 외상이 직접적인 사망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은 현재 고향인 김해시 봉하 마을로 옮겨졌고 가족과 측근들은 정부 당국과 장례절차를 협의하고 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이 23일 아침 등산을 나가기 전에 남긴 유서도 공개됐습니다. 열 넉 줄로 짧게 정리된 유서에는 "그 동안 너무 힘들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다 앞으로 받을 고통도 헤아릴 수가 없다"며 최근 검찰 수사 이후 힘들었던 심경을 내비쳤습니다. 또 "너무 슬퍼하거나 원망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하나가 아니겠는가 운명이다'라는 착잡한 심경도 밝혔습니다. 이어 "마을 주변에 작은 비석 하나만 세우고 화장해달라"는 당부도 남겼습니다.

노 전 대통령과 그 가족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최소한6백만 달러를 건네받은 의혹을 받아 지난 4월부터 검찰 조사를 받아 왔으며, 최근엔 40만 달러가 추가로 건네진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압박을 받아 왔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이 전해지자 정치권과 학계, 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한-EU 정상회담 도중 서거 사실을 보고받은 이명박 대통령은 "애석하고 비통한 일"이라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하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어긋남이 없도록 정중하게 모시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긴급회의를 열고 전직 대통령의 자살이 미칠 사회적 파장과 여론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여야 각 정당도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 일어났다"며 애도를 표하면서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는 시민들의 추모행렬도 이어졌습니다. 서거 소식이 전해지면서 온라인상에는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서명란이 개설돼 이미 5만 여명의 시민이 다녀갔습니다.

1946년 경남 김해의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난 노 전 대통령은 가정형편 때문에 대학 진학을 포기했고 독학으로 사법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짧은 판사생활을 거쳐 1981년 민주화 세력에 대한 용공조작 사건으로 알려진 '부림사건' 변론을 맡으며 인권변호사의 길에 들어선 노 대통령은 1987년 민주화 항쟁에 앞장섰습니다.

이듬해 부산에서 13대 국회의원에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한 노 전 대통령은 그 해 있었던 5공 청문회를 통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절대권력을가진 군부에게는 5동안 345천만원이란 돈을 몰래몰래 갖다 주면서 공장에서 돈을 벌어 주려고 죽은 근로자에게 4천만원 8만원 주느냐를가지고 싸워야합니까? 그것이 기업이 일입니까?"

그러나 1991년 3당 합당에 반대하면서 김영삼 당시 대통령과 결별한 노 전 대통령은 이후 민주당 소속으로 3차례나 출마하지만 모두 낙선했습니다.

지역주의 타파를 외치면서 현실과 타협하지 않는 노 전 대통령은 '이단아' '승부사'라는 별명을 들었고 결국 국민들의 마음을 움직여 2002년 12월 제 16대 대통령에 당선됐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이던 지난 2004년 선거법 의무 위반, 국정파탄, 측근 비리 등의 이유로 16대 국회에서 탄핵 소추안이 가결됨에 따라 63일 동안 직무가 정지되기도 했습니다. 재임기간 중에는 안희정씨 등 측근들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07년 10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제2차 정상회담을 갖는 등 남북관계 진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지난해 2월 임기를 마친 뒤 '농촌으로 돌아가 희망을 주는 삶을 살겠다'며 귀향한 노 대통령은 올 들어 뇌물 수수 혐의로 가족과 측근들이 줄줄이 구속되면서 전직 대통령으로는 세 번째로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노 전대통령을 수사했던 대검찰청은 노 대통령이 서거한 이상 조사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수사 종결 방침을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