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개성공단 일부 고육책 유급휴가


개성공단에 입주한 한국 기업들 가운데 일부가 근로자들을 집단 휴가를 보내는 등 남북관계 악화로 빚어진 경영난 극복을 위해 고육책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 통일부는 당국 간 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북한 측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는 한국 기업들 중 일부는 남북관계 악화로 주문량이 줄어들면서 근로자들을 집단 유급휴가를 보내는 등 경영난 극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는 21일 북한 당국이 개성공단 운영 관련 계약 등의 무효화를 일방 선언한 지난 15일 이후 집단 휴가를 보내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개성공단 폐쇄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왔었잖아요. 5월15일 이후론 휴가를 보내는 일이 더러 생기고 있죠. 지금, 물동량이 줄어드니까 어쩔 수 없는 일이죠."

개성공단관리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보도자료를 통해 "21일 현재 개성공단 입주기업 휴무 인력은 5백 여명으로 파악됐다"며 "임금 체불은 현재 1개월에서 3개월 체불업체가 너댓 개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개성공단 내 기업들은 규정상 직원을 해고할 수 없게 돼 있어 유급휴가라는 고육책을 쓰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유급휴가를 가는 직원들에게 기본급의 70%인 50 달러 정도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입주 기업들은 개성공단 운영을 둘러싼 남북 당국 간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이런 현상이 더 확산될 것으로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 정부는 현재 개성공단 운영과 관련해 당국 간 회담을 갖기 위해 북측과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입니다.

"남북 당국 간 개성 실무회담과 관련해선 현재 차기 회담 개최를 위한 후속 협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사항이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지난 15일 개성공단 관련 계약의 무효화를 선언할 당시 "협상을 통해 논의하려던 입장을 재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밝힌 대목에서 '재고려'라는 용어가 협상의 여지를 남긴 표현으로 보고 회담 성사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21일 제주 서귀포시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해 "이제 북한이 대답을 해야 할 때가 됐다"며 북한의 신중한 판단을 촉구했습니다.

현 장관은 "북한의 열악한 기반시설을 고려할 때 특구 방식이 아니고는 외부와의 본격적인 경제협력은 불가능하며 개성공단이야말로 사실상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한편 통일부는 북한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지난달 말 '개성공업지구 도로 관리 세칙 초안'을 한국의 개성공단관리위원회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초안은 22종의 도로시설물을 파손했을 때 표석의 경우 1만 달러, 꽃나무 30 달러 등의 벌금을 내도록 하는 등의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시행세칙 초안을 통보한 것은 늘 해오던 절차로 지난 15일 북한의 일방적인 개성공단 계약 무효 통보와는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주 부대변인입니다.

"2002년 이후에 계속해서 분야별로 개성공단의 하위 법규를 정비해 오고 있는 그런 과정에 있고 이번 도로관리 세칙의 경우에도 그런 하위 규정 정비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지금까지 개성공단과 관련해 모두 14개의 시행세칙 초안을 한국 측에 통보했고 이 가운데 10개는 이미 시행 중"이라며 "이번 도로관리 세칙 초안은 협의 중인 나머지 4개 가운데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