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체니 전부통령, 부시 정책 옹호


지난 몇 주간 전임 부시 행정부 집권시에 사용된 테러 용의자들에 대한 심문기법을 둘러싼 미국언론들의 갑론을박 중에는, 이례적으로 딕 체니 전 부통령이 전면에 부각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체니 전 부통령은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국가 안보 전략을 맹렬히 비판했습니다. 현재 워싱턴 정가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체니 전 부통령의 역할을 좀더 자세히 진단해 봅니다.

딕 체니 전 부통령은 부시행정부의 8년간의 집권 중에는 언론을 최대한 기피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벌어지고 있는 부시 전행정부의 테러 용의자 심문 기법을 둘러싼 찬반 토론의 전면에는 체니전 부통령이 나서고 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자신이 스스로 나서지 않으면 비판가들을 견제할 장치가 없고, 다른 시각에서 진실을 말해줄 사람이 없다고 말합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미국 CBS 방송의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 을 비롯한 여러 프로그램에 출연해 비판가들에 의해 고문행위로 묘사되는 부시 행정부의 가혹한 심문 기법을 옹호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피의자의 얼굴에 젖은 물수건을 덮고 물을 쏟아 붓는 물고문 같은 심문 기법들로 테러 계획관련 소중한 정보를 입수해 미국인들의 생명을 구했다고 말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가혹한심문 기법을 중단하고 테러 용의자들이 수감되어있는 쿠바 관타나모 수용소를 폐쇄하는 결정을 내려 미국은 테러 공격에 더욱 취약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 당국자들과 민주당 의원들은 이 같은 주장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방송에서 델라웨어 출신 테드 카우프만 상원의원은 그간의 심문기법은 도리어 역효과를 낳았다" 며 "일부 성공을 거둔 적도 있었겠지만, 심문을 받았던 대부분은 고문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무 말이나 내뱉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런가하면, 매트 매코비악 공화당 정치 자문은 부시 행정부 당시 테러와의 전쟁을 변호하고 있는 체니 전 부통령을 많은 공화당원들이 존경한다고 말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전임 행정부가 옳은 결정들을 내렸으며, 전임 행정부의 가장 중요한 결정과 정책들을 현 행정부가 조직적으로 검토하며 뒤집고 있다고 믿는다고 매코비악 자문이 말했습니다.

매코비악 자문은 그러나 체니 전 부통령이 대중의 지지를 많이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공화당에 심각한 문제를 제기한다고 말했습니다.

매코비악 자문은 "공화당원들은 현재 이뤄지고 있는 토론에 매우 만족하고 있지만 체니 전 부통령이 아닌 다른 사람이 그들을 대변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매코비악 자문은 체니 전 부통령은 인기가 없을 뿐 아니라 전임 행정부와 공화당을 연관 짓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매코비악 자문은 공화당원들은 전임 행정부를 빨리 잊기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술가인 스콧 폴크너 씨는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했을 당시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밑에서 일했습니다. 폴크너 씨는 딕 체니 전 부통령이 다시 대중 앞에 나서는 것은 놀랍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폴크너 씨는 "체니 전 부통령은 지난 8년간 자신의 역할과 부시 행정부에 대한 역사 기록을 통제하고자 다시 공개석상에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폴크너 씨는 체니 전 부통령이 오바마 행정부를 전면에서 비판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은 공화당의 장래를 둘러싼 보다 폭넓은 토론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실제로 공화당의 장래에 관한 토론에도 열심히 참가하고 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공화당을 극좌로 몰아 가지만 않는다면 온건파들의 참여도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체니 전 부통령은 공화당원들이라면 누구나 신봉하는 몇가지 사안들이 있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