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클린턴, ‘대북 예산은 특정 우려에 대한 작은 투자’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23일 북한에 대한 에너지와 불능화 지원 예산은 미국의 특정 우려사안에 대응하기 위한 작은 투자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23일 미 하원 세출위원회 산하 국무/대외 사업 소위원회 (State/Foreign Operations Subcommittee)에 출석해 국무부의 2009 회계연도 추가 경정 예산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 핵 6자회담과 북한의 핵 불능화 지원을 위한 예산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국무부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가정해 예산을 책정했다며, 이는 미국의 특정 우려사안에 대응하는 작은 투자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앞서 2009 회계연도 추가 경정예산에서 북한에 대한 중유 등 에너지 지원에 9천5백만 달러, 그리고 영변 핵 불능화를 위해 3천 4백만 달러 이상의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이날 청문회에서 니타 로우이 국무/대외 사업 소위원회 위원장은 국무부의 북한 관련 예산이 승인될 경우 북한 문제가 어떻게 개선 될 수 있는지에 관해 물었습니다.

로우이 위원장은 장거리 로켓 발사 등 최근 행동들은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책임감 있는 대화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6자회담 재개와 행동 대 행동 계획의 3단계를 위한 국무부의 추가 예산 지원 요청이 상황을 어떻게 개선시킬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바락 오바마 행정부는 앞서 총 8백 34억 달러의 2009 회계연도 추가 경정예산을 의회에 요청했으며, 이 가운데 국무부 관련 예산은 71억 달러에 이릅니다.

미 국무부는 이라크 전쟁 관련으로 4억 8천 2백만 달러, 아프가니스탄에 9억 8천만 달러, 파키스탄에 4억 9천7백만 달러, 중동에 8억 4천만 달러 등을 배정한 상태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