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필리핀, ‘마약국가’ 전락 우려


필리핀 당국이 대대적인 마약 단속에 나섰습니다. 필리핀에서는 마약이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공적 1호가 된 지 오랜데요. 정치인들로부터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사회 각 계층이 마약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어서 당국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결국 군부까지 마약 근절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문) 얼마 전 멕시코의 심각한 마약 범죄에 대해서 전해드렸는데, 필리핀도 그에 못지 않다고 하죠?

답) 그렇습니다. 필리핀 인구가 8천8백만 명인데요. 인구의 10%가 마약 중독자라는 사실, 충격적이죠? (그 정도나 되나요?) 메탐페타민, 즉 필로폰이라고 불리는 각성제 중독자들이 대부분인데요. 유엔 마약범죄국 보고서를 보면 필리핀의 마약복용 인구는 단연 세계 최대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개 짓는 소리도 들리고 뭔가 급박한 추격전이 벌어지고 있죠? 바로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 북부 지역에서 최근 마약 단속원들이 4명의 마약 밀매업자를 쫓고 있는 현장입니다.

문) 뭔가 수색하는 소리군요?

답) 예, 마약 단속원들이 마약 밀매 용의자의 집을 급습해서 메탐페타민이라고 불리는 마약 – 필리핀에서는 '샤부'라고 불리는데요 – 이 샤부를 찾고 있는 현장입니다. 놀란 용의자 가족들이 곁에서 이를 지켜보고 있구요.

문) 이런 일이 매일 벌어지고 있다는 얘긴가요?

답) 그렇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디오니시오 산티아고 필리핀 마약단속국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필리핀 거리에서 누구를 만나든 개인적으로 물어보라, 주변에 마약 중독자가 없다고 대답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그런 증언입니다.

문) 놀라운 얘기군요. 마약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정부 당국이 군부의 힘까지 빌리고 있다죠?

답) 앞서 마약 문제 실태를 전해준 디오니시오 산티아고 필리핀 마약단속국장 역시 군부 출신입니다. 원래 필리핀 남부에서 이슬람 반군들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던 군인인데요. 목숨을 걸고 싸웠던 이슬람 반군들보다도 마약 문제가 더 필리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들어보시죠.

앞으로 필리핀을 이끌어 나갈 젊은 세대들이 이렇게 마약에 찌들어 있다는 것이 바로 국가안보 위협이 아니겠느냐는 겁니다.

문) 필리핀 마약 문제가 외부인들의 상상을 초월한다는 점을 잘 대변해 주고 있군요. 필리핀에서는 마약 구하기가 물론 쉽겠죠?

답) 마약이 지천으로 널려있다고 보면 됩니다. 앞서 각성제인 메탐페타민이 필리핀에서 '샤부'라고 불린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샤부 1그램 가격이 원래 2달러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수요가 넘쳐나서 1백 배나 오른 2백 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문) 가난한 사람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가격은 아니네요.

답) 그렇습니다. 빈민층이 대다수인 필리핀에서 마약 관련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마약을 구할 돈을 구하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고 그 돈으로 다시 마약을 구입하는 악순환이 끊이지 않는 것이죠. 마약 범죄로 실형을 살았던 '론'이라고 하는 사람의 고백을 들어보시죠.

'샤부' 살 돈이 없어서 집을 털었다는 내용입니다. 차까지 훔쳐서 팔았다고 합니다. 결국 2주 뒤에 체포됐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 마약 공급의 몸통, 어디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할까요? 외국 조직이 연루돼 있나요?

답) 물론 그렇습니다. 특히 경계가 허술한 필리핀 해안을 통해 마약과 그 원료를 반입하는 외국 마약업자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필리핀 당국은 국내 상황을 더 큰 문제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역 정치 실세들이 바로 마약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역시 권력과 연관이 있다는 얘기군요) 예, 예를 들어 어떤 지역 시장은 정부 구급차를 동원해 5백t이나 되는 마약을 실어 나르다 적발된 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문) 마약을 단속해야 할 사람들까지도 마약 밀매에 나선 격이네요.

답) 그렇습니다. 유력 정치인 등 거물들이 마약 조직을 비호하고 있기 때문에 경찰, 심지어 마약 단속원들까지 그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비관론자들은 현 사태를 방치하다가는 마약 조직 두목들이 법치를 무시하고 필리핀 일부를 통치하는 이른바 '마약국가'로 전락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Outro: '마약과의 전쟁'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까지 마약 문제가 심각한 필리핀 상황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