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中, 한국전 실종미군 기록 美에 제공


중국 정부가 한국전쟁 참전 실종 미군과 관련한 민감한 군 기록을 최근 미국 정부에 제공했다고 미 국방부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지난 해 두 나라 사이에 한국전쟁 실종 미군의 생사 확인을 위한 군 정보 공유협약이 체결된 이래 처음 이뤄진 것입니다. 유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중국 정부로부터 한국전쟁 참전 미군 전쟁포로와 실종자 관련 자료를 제공받았으며, 조만간 그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가 한국전쟁 중 실종된 미군의 생사 확인을 가능하게 할 민감한 군 관련 정보를 미국에 제공한 것은 지난 해 2월 미-중 간 군 정보 공유협약이 체결된 이래 이번이 처음입니다.

미국 국방부 산하 전쟁포로, 실종자 담당국(Defense POW/ MIA Personnal Office)의 래리 그리어 공보실장은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국방부 관계자들이 열흘 전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의 문서학자들을 만났다고 말했습니다.

그리어 실장은 미-중 간 군 정보 공유협약이 공식 체결된 이래 그동안 하위급 관리 차원에서 중국 측과 논의가 있었지만 이번 논의에는 고위급 관리가 참여했다며, 중국 정부가 실제로 관련 군 기록을 미국에 제시한 첫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그리어 실장은 현재 중국에 머물고 있는 국방부 관계자들이 중국 측이 전달한 관련 기록을 갖고 귀국하는 대로 검토를 거쳐 앞으로 1~2달 안에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록이 구체적으로 어떤 정보적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는 아직 어렵다고 그리어 공보실장은 밝혔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기록 내용을 보고받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성격을 규정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한국전쟁 당시 실종된 미군과 관련한 중국 군 당국의 기록을 공개하도록 오랫동안 중국 정부에 요청해왔습니다.

한국전쟁 기간 중 많은 북한 내 포로수용소들은 당시 중국 인민해방군에 의해 운영됐기 때문에, 중국 군이 보유하고 있는 상세한 군 관련 기록은 실종미군의 유해 발굴 작업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미 의회 산하 의회조사국(CRS)은 최근 발표한 ‘미-중 군사접촉(US-China Military Contacts)’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한국전쟁 중 미군 전쟁포로들이 중국으로 이송됐다는 정보가 처음 전해진 것은 지난 1992년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992년 4월 당시 동유럽에 주재하던 한 미군 관계자가 딕 체니 국방장관에게 한국전쟁 포로 수십 명이 중국 하얼빈의 수용소로 이송됐으며, 그곳에서 심리, 임상 실험을 받은 뒤 처형됐다고 보고했다는 것입니다.

미 국방부는 이에 따라 그 해 5월 중국에 이 문제가 미국의 국가적 우선사안 가운데 하나임을 분명히 전달했고, 미 상원에는 미군 전쟁포로, 실종자 특별위원회가 구성됐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이 문제와 관련해 당시 미군 전쟁포로, 실종자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이던 로버트 스미스 상원의원이 1992년 12월 북한 관리들로부터 수백 명의 한국전쟁 미군포로들이 중국으로 보내졌으며, 북한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