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4월 4일


1968년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내 꿈이 실현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라는 연설로 유명한 미국 흑인 민권 운동지도자 마틴 루터킹 목사가 암살 당합니다. 그의 나이 불과 39세였습니다.

킹목사는 테네시주 멤피스시에서 흑인 청소부들의 파업을 지지하러 나갔다가 백인 청년인 제임스 얼레이가 쏜 총에 맞아 목숨을 잃은 것이었습니다.

1964년 킹목사는 흑인 인권 운동에 온 힘을 쏟은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합니다. 하지만 4년 뒤인1968년 오늘, 킹목사는 한 백인 청년이 쏜 총에 맞아 목숨을 잃게 된 것입니다.

1818년

제임스 몬로 미국 대통령이 미국 국기의 모양을 통일하는 이른바 국기 법안에 서명합니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한지 1년 후인 1777년 미국의 13개 주 대표들은 국가의 단결을 나타내기 위한 연합국기를 결정했습니다. 즉 붉은 색과 흰 색을 번갈아 배열한 13개의 줄무늬와 청색 바탕에 13개의 흰 별을 중앙에 둥글게 배열한 것이 그것이었습니다. 13개의 줄무늬와 13개의 별은 독립당시의 13개 주를 기념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별의 배열에 대해 아무런 규정도 없었기 때문에 그 종류도 다양했습니다.

그 후 연방에 가입하는 주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별과 줄무늬의 수는 계속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문제점이 드러나게 됐습니다.

마침내 미 의회는 미 합중국의 기에는 독립 당시 13개 주를 기념하는 13개의 줄무늬는 그대로 유지하고, 연방에 새로운 주가 가맹될 때마다 별의 수만을 한 개씩 더한다고 결정한 것입니다.

1959년 알래스카, 1960년 하와이가 가맹되어 현재 미국 국기의 별수는 모두 50개입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