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4일 로켓 발사 가능성 높아'


북한은 인공위성 로켓 발사를 위한 준비를 완료했으며, 발사 예정일로 예고한 4일부터 8일 중 이르면 내일(4일) 발사할 가능성도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오늘(3일)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다시 한번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취임 후 첫 유럽 순방의 일환으로 프랑스를 방문 중인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움직임을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할 경우 `응당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다른 나라들의 안전과 안보를 위협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면 미국은 국제사회의 모든 관심 있는 나라들과 협력해 북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로켓 발사 중단을 요구한 국제사회의 요구에 대한 북한 당국의 지금까지의 대응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국제사회로부터 오랫동안 북한의 고립을 초래한 표현 그대로였다며 실망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할 경우 즉각 유엔 안보리 긴급이사회 소집을 요구할 것이며,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프랑스도 이 같은 방안을 강력히 지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카수 유키오 유엔주재 일본대사는 2일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를 저지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 경우 즉각 안보리 긴급이사회 소집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키오 대사는 특히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리의 논의는 분명하고 확고해야 한다며, 일본은 안보리의 다른 회원국들에게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정부는 그동안 줄곧 북한의 로켓 발사를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발사를 강행할 경우 그에 따른 대가가 있을 것임을 분명히 해왔습니다.

러시아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도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뒤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에 로켓 발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으며, 중국 정부도 북한이 발사를 강행하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인공위성 발사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평화적 우주 이용의 일환이라는 주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미 발사 준비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미군 고위 관계자들을 인용해 북한의 로켓이 4일 현재 함경북도 무수단리의 발사장에 몸체를 완전히 드러냈으며, 모든 준비가 완료돼 4일 발사가 가능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기상 당국과 전문가들은 무수단리 발사 현장의 4일 날씨가 다소 흐리지만 로켓 발사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아소 다로 총리는 영국 런던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장거리 로켓이 `4일 일본 상공을 날아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일본의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