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간 정부, 오바마 대통령 전략 환영


아프가니스탄 외무부는 미군의 철수 전략을 포함한 포괄적인 계획안을 검토중임을 내비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최근 발언을 환영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증대되는 저항분자 폭력을 퇴치하면서 중앙 정부의 통치를 강화하는 새로운 전략을 개발중입니다. 오바마 행정부의 새로운 전략계획은 이번 주중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바마 행정부의 새로운 아프가니스탄 전략은 외교활동을 확대하며 개발을 증대시키고 무법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미군병력의 작전 확대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일요일인 22일,CBS 텔레비전의 '식스티 미니츠' / ' 60분' 대담 프로그램을 통해 미군과 연합군의 철수전략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술탄 아흐마드 바힌 외무장관은 아프간 정부가 오바마 대통령의 시사를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바힌 아프가니스탄 외무장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테러 퇴치와 아프간 국가개발, 올바른 통치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전략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국가 개발을 위한 재정과 안보능력을 원조국들과 연합군에 크게 의존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프간 주둔 연합군 지상병력의 소탕작전과 공중공격은 민간인 사상자를 동반하기 때문에 아프간의 일반인들과 미국 등 연합군사이의 관계는 긴장상태에 있습니다.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연합군 작전에 의한 민간인 살상은 아프가니스탄 대중과 연합군간 긴장상태의 최대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지난 일요일인 22일에도 아프가니스탄 북부지역에서 미군이 주도하는 저항분자 퇴치작전 중에 저항분자 용의자 다섯 명이 살해됐습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지방 관리들과 중앙정부 내무부는 용의자들이 민간인들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술탄 아흐마드 바힌 아프가니스탄 외무장관은 정부 관리들은 국내 안보 상황에 대한 아무런 우려 없이 외국군 병력이 철수할 수 있도록 아프간 자체 보안군 병력을 충분히 훈련시키기를 열망하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바힌 외무장관은 아프간이 스스로 안보자립을 확보해야 아프가니스탄에 외국군이 필요없게 된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새 행정부는 아프간 보안군의 새로운 병력규모 목표에 관해 아직 언급하지 않고 있으나 오바마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 보안군 병력의 증강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바마 행정부의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담당 리처드 홀브루크 특사는 22일, 아프간 경찰력이 불충분하고 부패로 얼룩져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프간 경찰병력은 현재 7만8천 명에 달하지만 보안군과의 유대가 취약하다고 홀브루크 특사는 지적했습니다.

아프간 주둔,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군 병력은 남부 헬만드주에서 저항분자 소탕작전을 벌여 저항분자 고위 간부 한 명과 아홉 명의 과격분자들을 살해했습니다. 나토군 성명은 나토군 병력이 21일, 저항분자 간부, 마울라위 핫산을 그의 기지에서 살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울라위 핫산은 탈레반 저항세력의 고위 지도자로 아프가니스탄 외부에서 저항활동을 지시해온 물라 라마툴라의 명령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