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3월 21일


1886년

미국 원주민 인디언 아파치족의 지도자 제로니모가 미 육군 George Crook 장군에게에 투항합니다.

제로니모는 미국 역사상 가장 마지막까지 미국 정부에 극렬하게 대항하였던 아메리칸 인디언의 지도자였습니다.

미국 서부 시대 초기 개척인들이 아리조나와 뉴멕시코주에 도착을 하면서 제로니모에게도 비극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멕시코에서 장사를 마치고 집에온 제로니모는 아내,어머니, 세 명의 자녀가 스페인 정복자들에 의해 무참히 살해된 것을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그는 백인들을 보이는 대로 죽일 것을 결심합니다.

제로니모는 1500여명의 인디언을 이끌고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여 미 기병대를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미군을 상대로 하는 전투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제로니모는 크룩 장군에게 투항하며 조상이 대대로 살아온 남서부 땅에서 평화롭게 여생을 살고 싶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바램은 지켜지지 않았고, 제로니모는 고향 땅을 다시는 밟아 보지 못하고 1909년 2월 17일 한 많은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1960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가 요하네스버그 근교의 샤프빌에서 인권을 주장하며 시위를 벌이는 흑인들을 무차별 진압했습니다. 이른바 샤프빌 학살이 일어난 것입니다.

5천여 명의 흑인들은 남아공 정부가 모든 흑인들의 신원을 증명하는 신분증을 지니고 다니도록 새로 제정한 통행 법 폐지를 요구했습니다.

흑인들은 이 통행 법을 흑인들을 감시하기 위한 인종차별 법이라고 반발했습니다.

하지만 시위가 시작 된지 불과 얼마 후 300여명의 남아공 경찰은 이들 시위대를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합니다.

시위대속에는 여자와 어린 아이들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목격자들은 경찰이 마치 토끼 몰이를 하듯 도망치는 시위대들을 향해 총격을 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하룻동안 약 70명 이상의 흑인이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남아공화국 백인 정부는 이 '샤프빌 학살'사건으로 인해서 전 세계의 지탄을 받게 됩니다.

이후 남아공 총리는 통행 법을 완화하긴 했지만 흑인들의 시위가 계속 되자 계엄령을 선포하고 유혈진압을 계속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