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 구 소련 대 기근 관련 문서 기밀해제


러시아정부가 지난 1930년대초, 당시 소련의 광범위한 대기근 사태에 관한 문서들을 기밀해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당시 기근사태는 크렘린 당국의 잘못된 정책의 결과였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아사자수가 가장 많았던 우크리이나의 기근은 집단 인종학살 행위에 해당된다고 우크라이나의 전문가들은 주장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러시아정부는 최근 1930년대 초의 소련 대기근에 관한 약6천 점에 달하는 문서들을 처음으로 기밀해제 했습니다. 이 대기근에 관한 문서들은 세 권으로 나뉘어 출판될 예정이고, 그 첫 번째 문서가 최근 출판됐습니다. 소련이 붕괴되기 이전에는 대기근에 관한 기록들은 출판은 커녕, 기근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조차 기근이라는 말은 입에 올리지 못하도록 금지됐었습니다.

1930년대초, 소련 대기근에 관한 책과 영상 비데오, DVD는 러시아 역사 학자들과 기록보존 전문가들에 의해 지난 달 2월 25일에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러시아 학자들은 이 문서들을 검토분석한 결과 당시의 기근이 우크라이나에만 국한됐던 것이 아니며 대부분 농민들과 토지 소유주들이었던 희생자들은, 국적이 아니라 사회적 계급에 따라 타압의 표적이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유엔은 특정 국가나, 인종, 소수민족, 종교단체의 전부나 일부를 의도적으로 살해하는 행동을 집단학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계급은 유엔의 규정에서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역사학자들은 소련의 독재자, 요시프 스탈린이 러시아와 카자크스탄, 카프카스 북부지역, 우크라이나 등 농토가 비옥한 지역에서 곡물들을 징발하도록 명령을 내렸다고 지적합니다. 이 같은 명령을 내린 스탈린의 목적은 당시 집단농장에 대한 광범위한 반대를 억제하고 곡물수출의 확대를 통해, 무기구매와 공업화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였다고 역사학자들은 지적합니다.

러시아 역사학자, 빅토르 콘드라신은 당시의 대기근은 잘못된 정부정책의 결과였다고 평가합니다.

콘드라신은 당시, 대기근의 배경에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합니다. 아무도, 그리고 심지어 스탈린 조차도 기근을 원했거나 계획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콘드라신은 당시, 느슨하게 계획됐던 집단농장 정책의 착오와 오산에 따른 결과로 대기근이 발생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대기근 당시 소련방 공화국의 하나였던 우크라이나의 국립기록연구소, 부소장인 역사학자, 블라디슬라브 베르스티우크는 콘드라신의 주장을 전적으로 반박합니다. 베르스티우크 부소장은 1933년 1월, 스탈린이 발표했던 성명 내용을 한 가지 사례로 지적합니다. 스탈린은 특히 우크라이나의 농민들에게 곡물을 내놓지 않으면 처벌을 받게 된다고 협박했다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말로 홀로도모르는 굶어서 죽음에 이른다는 뜻으로, 우크라이나에서 홀로도모르 사태는 집단학살 행위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스탈린은 또한 소련의 공화국들 가운데 불복종기운이 강했던 우크라이나 공화국을 붕괴시켜, 소련을 고도의 중앙집권 체제로 확립하려는 의도를 다른 공화국들에게 주지시키기 원했다고 베르스티우크 부소장은 지적합니다.

베르스티우크 부소장은 1920년대의 소련은 오늘 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구 소련과는 전혀 달랐었다며, 홀로도 모르 이후에 소련의 강력한 중앙집권체제가 이루어졌다고 말합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대기근으로 숨진 희생자수는 6백만 명에서 1천 만명으로 추산됩니다. 그러나 러시아 과학원의 발레리 티시코프 학술위원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쪽이 모두 희생자수를 의도적으로 부플리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한편, 미국과 , 캐나다, 호주, 이탈리아, 폴란드를 포함한 여러나라들이 우크라이나의 홀로도모르사태를 집단학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