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WFP 소속 한국어 배분 감시 요원 12명 희망


미국은 세계식량계획 WFP를 통한 대북 식량 지원과 관련해 한국어를 구사하는 인원이 12명 배치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은 현재 한국어 구사 요원 수를 둘러싼 북한 측과의 견해차로 지난 해 9월 이후 WFP를 통한 대북 식량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국 정부는 대북 식량 지원을 대행하고 있는 세계식량계획 WFP 소속 현장 요원들 중 약 20%인 12명이 한국어 구사자로 채워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3명 만이 북한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미국의 `워싱턴포스트' 신문이 6일 보도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해 북한에 식량 50만t 제공을 약속하면서, 이 중 40만t을 WFP를 통해 북한 내 8개 지역 1백31개 군에 분배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이 WFP 소속 한국어 구사 요원들에게 입국사증을 발급하지 않는 등 문제가 있다며 지난 해 9월 이후 WFP에 식량을 전달하지 않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미국의 대북 식량 지원의 80%를 담당하는 WFP의 분배 작업이 중단되고, 한국 정부의 지원도 끊긴 사실을 지적하면서 북한은 올해도 약 37%의 인구가 외부 원조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특히 지난 해 발표된 한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주민들은 섭취 영양분의 절반 이상을 장마당에서 얻고 있고, 가계소득의 약 80% 역시 장마당 거래에서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처럼 장마당이 북한 전역에 확산되는 현상에 대해, "램프의 요정이 병에서 나온 것과 같다"는 고위 유엔 관계자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요정을 다시 병에 잡아 넣는 것은 광범위한 경제적 혼란을 초래하고, 주민들의 배고픔에 대한 취약성을 악화시킬 것이기 때문에 미친 짓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