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3월 5일


1946년 오늘,

윈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가 전 세계에 전후 소련의 위협에 대해 경고합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총선에서 충격적인 패배를 경험한 '승전의 영웅' 윈스턴 처칠이 야인의 몸으로 미국을 방문해서였습니다. 처칠은 미주리주 웨스트민스터 대학에서 그 유명한 '철의 장막'연설을 행합니다.

오늘날발트해수데텐란트에서부터아드리아해트리에스테이르기까지대륙을횡단해서'철의 장막'쳐져있습니다. 이 장막 뒤에는 중앙유럽과 동유럽의 옛 나라의 수도가 있습니다.

바르샤바, 베를린, 프라하, 빈, 부다페스트, 베오그라드, 부쿠레슈티, 소피아 — 이 유명한 도시와 이 곳의 주민들이 이른바 소련의 세력권에 있으며, 이들은 어떤 식으로든 소련의 영향 뿐만 아니라 커져가는 모스크바의 통제에 묶여 있습니다.

이 연설은 소련의 폐쇄적이고 비밀주의적인 긴장정책과 동유럽의 경찰국가들을 비난하는 것 이었습니다.

'철의 장막' 연설은 곧 '연합국의 승리로 환하게 밝혀진' 세계에 일순간 어둠의 그림자를 드리웠습니다. 처칠이 지적한 철의 장막은 냉전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타종이었던 것입니다.


1953년 3월 5일 오늘

소련의 지도자 스탈린이 뇌일혈로 갑자기 사망합니다. 1879년 구두직공의 아들로 태어나, 일찌기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 손에 자란 스탈린은 20대 초반에 직업적인 혁명가로 변신합니다.

이후 10년 동안 체포와 유형, 도주를 반복하던 그는 1917년 레닌 그리고 트로츠키와 함께 볼셰비키 혁명을 성공시킵니다.

그리고 1924년 레닌이 사망한 후 스탈린은 경쟁자, 트로츠키를 몰아내고 권력을 장악합니다.

레닌은 그의 유서에서 스탈린의 재능을 인정했지만 한편으로는 난폭하고 관용적이지 못한 그의 성격적 결함을 지적하면서 당 서기장직에서 경질할 것을 시사했었습니다.

하지만 스탈린은 이미 비밀경찰과 당 기구를 통하여 1만 5000명 이상의 인맥을 배치해놓고 있었기 때문에 별 반발 없이 유임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타계할 때까지 반세기 동안 소련을 통치했습니다. 통치기간 동안 스탈린은 3차례에 걸친 대 숙청을 감행해 반대파뿐 아니라 무고한 군인과 관료 등을 처형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사망한후 불과 3년만에 소련의 후임 지도자 흐루시초프는 스탈린을 비난합니다. 그리고 1991년 소련이 와해되면서 스탈린은 신적인 존재에서 독재자로 격하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