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1월 미국대선에서 바락 오마마 대통령에게 패한 존 매케인 공화당소속 상원의원은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전략을 바꾸지 않을 경우 미국이 아프간에서 패배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 보겠습니다.
존 매케인 미국 상원의원이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한 암울한 평가를 내놨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미국기업연구소에서 행한 강연에서 이런 종류의 전쟁에서 아직 승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패하고 있는 것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미 상원 군사위원회 소속 최고위 공화당 의원인 매케인 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이 아프간에 1만7천 명의 미군을 증파하기로 한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그러나 미군 전략이 바뀌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단순히 더 많은 병력을 투입한다고 해서 승리가 보장되지 않으며 전략을 수정할 시기 역시 한참 지났다는 지적입니다.
매케인 의원은 아프간 정규군 규모를 늘리는데 미국과 동맹국들이 협조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아프간 정부군 규모를 적어도 현재의 두 배인 16만 명 수준으로 늘린 뒤 이를 다시 20만 명으로 증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또 미국이 아프간에 비군사적 지원을 늘리고 부패와 불법 마약 거래를 일소하려는 아프간 정부의 노력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이어 파키스탄과 같은 아프간 인근 지역에 대한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파키스탄의 새 민간 정부에 힘을 실어 줌으로써 극단주의 세력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아프간 국경 인근 부족민 지역에 대한 개발과 보건, 교육 등의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매케인 의원의 주장입니다. 매케인 의원은 또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을 계속하고 있는 파키스탄군과 지역 민병대의 역량을 강화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럽 연합의 아프간 주둔군 증파를 둘러싼 미국과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간의 마찰도 고려 사항입니다. 매케인 의원은 미국이 유럽 동맹국들에 대한 외교 방식을 바꿀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또 유럽과 미국의 정치 지도자들이 국민들에게 아프간 상황을 정확히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아프간의 폭력 수위가 앞으로 더 악화될 것이라며 치안 유지를 위한 재원이 막대하고 기간 역시 여러 해가 걸릴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