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2월 21일


1965년

미국의 급진 흑인 인권 운동가 말콤 X가 살해됩니다. 뉴욕에서 열린 전미 흑인 공동체 연설회장에 정체를 알 수 없는 흑인괴한들이 난입, 집중총격을 가한 것입니다.

말콤X는 1925년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에서 태어났고 어렷을적 이름은 말콤 리틀이었습니다. 말콤이 한 살 때 그의 가족은 백인 우월주의자인 KKK의 위협으로 미시간으로 이주합니다.

하지만 미시간에서 말콤의 가족들은 또다시 백인들에 의해 위협 당했고, 목사이며 흑인 민족주의자였던 말콤의 아버지와 그의 형제들은 백인들에 의해 살해됐습니다. 그 후 어머니마저 정신 이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후 말콤은 학교를 중퇴하고 21살 때 강도죄로 교도수에 투옥됩니다. 교도소 수감생활중 말콤은 이슬람 신앙을 받아들이면서 원래의 성인 리틀을 버리고 X를 대신 쓰기 시작한 것입니다.

미국 흑인들의 성은 원래 그들 조상의 것이 아니고 흑인들을 노예로 부리던 백인주인들이 맘대로 붙여주었던 것이니만큼, 영어 알파벳 X자를 써서 흑인의 빼앗긴 이름을 상징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말콤 X는 출옥 후 전미 흑인공동체를 설립하고, 활발한 흑인 해방 운동을 펼칩니다.

특히 흑인들의 분노를 대담하게 표명한 그의 웅변은 흑인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1965년 오늘, 말콤 엑스는 뉴욕의 한 연설회장에서 흑인 괴한들에 의해 집중 총격을 맞습니다. 그것이 그의 생애 마지막 순간이었습니다.

1972년 2월 21일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합니다. 20여 년 지속된 양국 사이의 냉전을 끝내고자 중국 땅을 밟은 것입니다.

닉슨 대통령은 주은래 총리와 장시간 회담을 갖고, 모택동 공산당 주석과도 회담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두 나라는 1949년 중국 공산당정권 수립 이후 끊겼던 두 나라 관계를 회복하기로 합의합니다.

합의내용가운데는 미군이 베트남과 타이완에서 철수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그리고 닉슨 방문 엿새째인 2월 27일 두 나라는 국교정상화에 원칙적으로 합의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합니다.


이로부터 7년 뒤인 1979년 1월, 미국과 중국은 정식으로 국교를 수립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