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클린턴, ‘북 미사일 6자회담 의제 삼을 것’


아시아 4개국을 순방 중인 힐러리클린턴미국국무장관이 일본 언론과의 회견에서, 북한의 미사일 문제를 북 핵 6자회담의 의제로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또 6자회담과 별도로 미-북 간 직접대화가 이뤄질 것임을 내비쳤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첫 방문국인 일본에서의 23일 일정을 마치고 오늘(18일) 오전 도쿄를 출발해 현재 인도네시아에 머물고 있습니다. 도쿄현지에 차병석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 보겠습니다

진행자: 우선 클린턴 장관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문제를 북 핵 6자회담의 의제로 삼겠다고 밝힌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도쿄: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어제 일본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문제를 북 핵 6자회담의 의제로 삼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움직임과 관련해 "이는 도발적인 것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미사일 발사를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그같이 말했습니다. 그동안 6자회담에서는 미사일 문제를 다루지 않았었는데요, 새로운 의제로 채택하겠다는 겁니다.

클린턴 장관은 또 "(미국은) 일본을 방어할 것"이라고 말해서 일본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차단할 방침을 분명히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습니다.

진행자: 클린턴 장관은 또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는 북한과의 직접대화도 시사했다구요.

도쿄: 네, 클린턴 장관은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는 대북정책에 대해 "부시 정권의 대북정책은 시간에 따라 변해왔다. 최종적인 정책은 6자회담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며 북한과의 직접대화도 했다. 우리도 정말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해서 6자회담과 직접 대화를 병행할 계획임을 시사했습니다.

그는 아울러 "미국은 한국과 일본 등 다른 파트너와 긴밀히 연대해야 하며 중국, 러시아는 북한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통해 압력을 넣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또 "핵 비확산과 군축 문제에 있어서 중국이 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 있다"면서 "이 문제를 (이번 중국 방문에서) 중국과 협의해야 할 과제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이런 발언은 현재 미국과 러시아 간 진행 중인 군축 협상에 중국의 참가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는 올해 말로 기한이 끝나는 제1차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1)을 대체할 새로운 핵 군축조약을 만들자는 데 합의가 이뤄졌는데요, 바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 것 외에도 포괄적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CTBT) 비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클린턴 장관은 주일 미군 재편 문제에 대해서도 분명한 미국 측의 입장을 밝혔지요.

도쿄: 그렇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일본 제1야당인 민주당이 주일미군 재편에 따른 미군 기지 이전 등과 관련한 양국 정부 간 합의를 재고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책임 있는 국가는 합의를 따른다"면서 야당에 대해서도 양국 간 합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특히 오키나와 미 해병대 기지의 괌 이전에 일본 정부가 총 61억 달러를 부담하는 문제에 대해 최종적인 결론을 내고, 관련 협정에 양국 외무장관이 서명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일본 정부 입장에선 이번 클린턴 장관의 방일에서 얻은 성과라면 미-일 정상회담을 오는 24일 열기로 합의한 것인데요, 이에 대한 일본 측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도쿄: 일본 정부와 여당은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소 다로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당초 계획보다 한달 가량 빠른 오는 24일로 확정되자 안도하는 분위기입니다. 일본 정부는 대통령 선거 유세 과정의 발언 등으로 볼 때 오바마 대통령이 일본보다 중국을 더 중시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안팎에서 제기돼온 만큼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조기 정상회담을 강력히 추진해왔었습니다. 특히 미-일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는 국민적 인기가 바닥권에 머물고 있는 아소 다로 정권의 지지율을 조금이나마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 내에서는 정상회담 일정이 너무 급하게 정해졌기 때문에 회담의 성과가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되지 않을 경우에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오는 24일 미-일 정상회담을 하자는 미국 측의 제안은 클린턴 장관의 방일 하루 전에야 일본 측에 전달돼서 여당과의 정책 조정도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외부에 발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때문에 일본 외무성 내에서는 "남은 1주일 안에 정상회담 의제와 합의문 등을 어느 정도나 조정할 수 있을 지가 걱정"이라는 말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