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탈북자-한국 전문가들, 북한 연구단체 출범


한국 내 탈북자들과 북한 문제 전문가들이 함께 북한의 실상을 연구해 한국 정부에 대북정책을 건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연구단체가 다음 달에 출범합니다. 탈북자와 한국의 전문가들이 연구단체를 함께 만든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데요.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탈북자들과 한국 내 북한 문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단체인 ‘북한사회연구원’이 오는 3월 10일 출범식을 갖습니다.

대북 인권단체인 ‘선진화 시민행동’ 산하 연구단체로 출범하는 북한사회연구원은 체코주재 북한 신발기술 합영회사 지배인을 지낸 김태산 씨를 비롯해, 탈북자 20여명과 강인덕 전 통일부 장관 등 북한 문제 전문가 등 1백 여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합니다.

원장은 구본태 전 통일원 통일정책실장이 맡았습니다.

구본태 전 실장은 “북한 사회를 직접 체험한 탈북자들이 갖고 있는 지식이야말로 북한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며 “탈북자와 한국의 학자들이 힘을 모아 얻은 연구 결과들을 정부 정책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탈북자 1만5천 명이 가진 인적 정보는 무궁무진합니다. 이들이 가진 인적 정보들을 정확하게 결집시켜 모은다면 북한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되리라고 봅니다. 이것이 잘되기 위해선 탈북자 간의 인적 교류, 학자들의 인적 교류, 이들과 정부기관과의 연결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시 말해 단계적인 발전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발기인으로 참여한 한창권 탈북인단체총연합 회장은 “북한에서 다양한 일을 하던 탈북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북한의 경제 상황 등 실상에 대해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겠다”며 “탈북자 1만5천 명을 맞는 시점에서 탈북자들의 역량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북한사회연구원에는 북한에서 무역총국 관계자와, 한의사, 당 간부, 그리고 농민 등 각계 각층에서 일하던 탈북자들이 회원으로 참여했습니다.

한창권 회장은 이 단체가 기존에 일부 지식인 계층의 탈북자들이 만든 북한 연구단체와는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회장은 “지역과 직업, 계층 간에 교류가 전혀 없는 닫힌 북한 사회에서 지식인 등 특정계층이 북한 사회를 잘 안다고 볼 수 없다”며 “다양한 계층의 탈북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정확한 북한의 실상을 알리자는 것이 이 단체를 만든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지식인들만 중심이 된다면 북한의 정확한 자료를 줄 수 없다고 봅니다. 저희 단체의 경우 (탈북자)총연합회가 중심이 되므로 산하에 수많은 탈북 단체들이 있고 다양한 계층의 탈북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이야말로 가장 정확하고 생생한 북한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이라고 봅니다. “

현재 한국에 온 탈북자들이 주축이 돼 만든 북한 연구단체에는 지식인들의 연구모임인 ‘NK지식인연대’와 대동강포럼, 그리고 자유북한방송 산하 연구기관 등이 있습니다.

북한사회연구원은 앞으로 탈북자와 북한주민들로부터 얻은 북한 정보를 분석 연구하고, 이를 한국 정부에도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 북한 관련 강연회나 토론회를 열어 북한 실상 알리기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이 밖에 식량난으로 어려움에 처한 북한의 취약계층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대북지원 방안도 제시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통일 시대의 주역이 될 탈북자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관련 정책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관련 단체들과 학계의 의견은 정부 부처에서도 귀담아듣고 있는 부분”이라며 “탈북자 정책과 관련해서도 현실적인 타당성과 균형만 갖춰진다면 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고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