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대북정책 미래지향적이어야 이산가족 상봉’


북한의 조선적십자위원회는 지난 해 12월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이 미래지향적으로 가면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풀릴 것이라는 입장을 한국의 대한적십자사 측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대한적십자사는 당시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의사를 전달했지만 남북관계가 계속 악화하면서 북한의 반응은 오히려 더 냉담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대한적십자사 유종하 총재는 "지난 해 12월1일부터 이틀 간 마카오에서 열린 적십자 동아시아 지도자 회의에서 북한의 조선적십자위원회 측이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이 미래지향적으로 가면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말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유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북측 조선적십자위원회 사무총장과의 실무급 차원의 대화 자리에서 한국 측 대표가 이산가족 상봉의 시급성을 언급한 데 대해 북측이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한적십자사에 따르면 한국 내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해마다 3천 명 정도 사망하고 있지만 한국의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공식적인 이산가족 상봉은 완전히 중단된 상태입니다.

유 총재는 이와 함께 "한국 측은 남북 적십자 간에 대화가 이뤄져야 하고 북한이 필요로 하는 인도적 구호 대상에 대해 지원할 의사와 능력이 있음을 전달했다"며 이에 대해 북측 민병관 사무총장은 "알아들었다, 상부의 지침이 없었고 대답할 수 있는 권한에 있지 않다"고 대답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대한적십자사 김성근 남북교류 과장은 그동안 대한적십자사는 자체 사업 비용으로 북한에 의약품 등 인도적 지원 사업을 벌여왔으며 이번 제안도 그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어쨌든 그동안 해왔던 적십자사 간 인도주의와 동포애 정신으로 쭉 해왔으니까 적십자 간 대화가 이뤄진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인도적인 사업들은 지속적으로 지원할 용의가 있다, 또 능력도 있다 그런 이야기니까 그 쪽에서도 무슨 내용인지 알아듣겠죠."

유 총재는 "당시 쌀과 비료 지원과 관련해서는 정치적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어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며 "어린이나 부녀자 등을 대상으로 한 대북 지원의 경우 정부가 관여하지 않더라도 적십자 차원에서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유 총재는 올해 주요 사업으로 "고령의 이산가족 상봉 문제 등 시급한 인도주의 현안을 해소하기 위해 남북 적십자 간 대화가 재개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최근 북한 측이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성명 등을 잇따라 발표해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대한적십자사 측의 이 같은 제안에 북측의 반응은 갈수록 냉담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 달 21일 대한적십자사 유 총재를 면담한 자리에서 "남북관계가 정치적으로 경색된 국면에서 적십자가 정치적 부담을 갖지 말고 대화를 재개하기를 바란다"는 강한 희망을 나타낸 바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에 대해 지난 4일 논평을 통해 "남한 정부가 인도주의 문제를 들고 나옴으로써 저들에게 북-남 관계 개선 의지가 있는 듯한 냄새를 풍기고 사태를 파국으로 몰아간 책임에서 벗어나 보려는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도 3일자 논평에서 "적십자 대화 재개를 운운하기 전에 북-남 관계를 파국에 몰아넣은 데 대해 민족 앞에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김성근 과장은 지난 해 12월 남북 적십자 간 만남 이후 적십자를 통해 전해진 북측의 반응은 따로 없었다며, 정치적인 문제 때문에 인도적 교류가 막힌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건 뭐 공식적으로 저희들한테 연락 온 것은 없구요, 언론을 통해서 북측의 반응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어쨌든 북측은 지속적으로 그런 문제보다도 정치적인 문제들, 그러니까 우리 정부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하지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