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북한 대부분 지역에서 배급 중단’


세계식량계획, WFP는 현재 북한 내 대부분 지역에서 배급을 중단한 상황이라며, 미국 정부의 식량 지원 재개가 절실하다고 밝혔습니다. WFP는 한국어를 구사하는 분배 감시요원 배치를 둘러싼 미국과 북한 당국 간 이견이 계속되면서 지난 4개월간 미국 정부로부터 식량을 전달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 WFP는 현재 대북 지원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체 식량이 거의 다 떨어져 북한 내 대부분 지역에서 배급을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WFP는 지난 해 9월부터 대북 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평양시, 양강도, 함경남북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평안남도 등 8개 지역 1백31개 군에서 식량을 분배해 왔습니다.

세계식량계획 방콕사무소의 폴 리즐리 대변인은 12일 '미국의 소리'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북한 대부분 지역에서 배급을 전혀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이며,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 아동과 산모, 수유모에게만 식량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지난 해 10월까지만 정상적으로 식량을 배급할 수 있었다며, 지금은 나눠줄 식량이 없어 북한 내 WFP 활동을 대부분 중단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지난 9월 대북 식량 지원 사업 확대에 발맞춰 북부 지방에 현장 사무소들을 새롭게 설치하고, 분배 감시 요원들이 사용할 자동차들을 대거 구입했으며, 북한 당국과 공동으로 식량가공 공장들을 확충하고 물류시설을 정비했지만 이 모든 것이 현재 무용지물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분배할 식량과 운영 자금이 확보되지 못하면 WFP는 곧 분배 감시요원들의 숫자를 줄이고 북한 내 활동을 적극적으로 축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WFP는 대북 지원 사업을 위해 5억 3백여만 달러를 모금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아직까지 목표액의 3.8%인 1천 9백26만여 달러 밖에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WFP는 따라서 현재 이미 약속된 미국 정부의 식량 지원을 간곡히 호소하고 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대북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미국 정부의 식량 전달 재개가 시급하기 때문에 미국과 북한 당국 간 이견이 빨리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WFP는 6백만 명의 북한주민들에게 매우 절실한 인도주의적 식량 지원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해 북한에 식량 50만t 제공을 약속하며, 이 중 40만t을 WFP를 통해 분배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이 WFP 소속 한국어 구사 요원들에게 입국사증을 발급하지 않는 등 문제가 있다며 지난 해 9월 이후 WFP를 통한 대북 지원 식량을 전달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미-북 간 한국어 요원 관련 협의는 답보상태이며, 당초 WFP를 통해 분배하려던 6차 선적분 식량은 미국 비정부기구 NGO들이 분배를 맡게 됐습니다. 6차 선적분 옥수수 2만1천t은 지난 8일 남포 항에 도착해 NGO 요원들이 자강도와 평안북도에서의 분배를 위해 하역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WFP는 한국어 구사 요원 수를 확충하려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미국과 북한 당국이 입국사증 문제와 관련해 조속히 합의를 이루길 바란다는 입장입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현재 북한에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를 습득한 요원들이 일부 있으며 WFP는 북한 내 한국어 구사 요원 수를 더욱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북한 당국과의 합의에 따르면 총 59명의 WFP 요원들이 활동해야 하지만, 12월 초까지 52명만이 충원됐기 때문에 아직 추가 요원 채용의 여지가 있으며, 후보 인력을 이미 확보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WFP와 북한 당국 간 체결한 양해각서(Letter of Understanding)에는 한국어 구사 요원 배치와 관련한 구체적인 합의 항목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WFP 소속 한국어 구사 요원의 정확한 숫자가 얼마나 될지는 미국과 북한 사이에 진행 중인 협의에 달려있다"며, "합의문 해석에 이견의 여지가 있는 것이 명백하다"고 말했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그러나 "미국과 북한 당국, WFP와 북한 당국 간 합의문들에는 분명히 매우 구체적인 수치들과 상한선이 제시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합의문에 WFP가 계속해서 한국어 구사 요원들의 수를 확충해 나갈 것을 허용하고 정당화하는 구체적인 항목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북한 당국이 어떤 사람들의 입국을 허용할지에 대해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한국계이면서 미국이나 캐나다, 유럽국가 등 제3국의 시민권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