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북 핵 검증의정서 초안 9일 회람 예정


북한 핵 검증을 위한 6자회담이 지난 7월 이후 다섯 달 만에 8일 중국 베이징에서 재개됐습니다. 참가국들은 첫 날 회의에서 북 핵 검증 방법을 주로 논의했으며, 의장국인 중국은 9일 검증의정서 초안을 회람시킬 예정입니다. 한국은 검증의정서 채택과 대북 에너지 지원을 연계할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 핵 6자 수석대표 회담이 8일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사흘 일정으로 시작됐습니다. 1시간 30분 간 진행된 첫 날 전체회의에서 의장국인 중국은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비핵화 2단계 마무리, 검증 문제 등을 의제로 제시했습니다.

이날 회의는 6자회담 역사상 처음으로 의장국인 중국의 공식 개최 발표 없이 시작됐습니다.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첫 날 전체회의가 끝난 뒤 숙소인 차이나월드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유 지원과 불능화 일정, 검증 문제 등을 협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중유 지원과 불능화 일정과 관련해서는 큰 이견이 없어 검증 문제를 주로 협의했다"면서 "중국 측이 마련한 검증의정서 초안을 9일 참가국들에 회람시키고 논의에 부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의정서 초안에는 국제사찰단의 북한 내 검증 활동 방법 등이 주로 담길 것이라고 힐 차관보는 설명했습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은 특히 핵 검증의 핵심인 시료 채취를 가능하게 하는 문구가 의정서에 담겨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6자회담 한국 측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입니다.

"형식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각국의 건설적 얘기를 귀담아 듣겠습니다만 그래도 내용에 대해서는 핵심사항에 있어서는 여태까지 얘기한 내용이 포함돼야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첫 날 회의에서 북한은 시료 채취 명문화를 현 단계에서 논의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료 채취는 핵 포기 단계에서 미-북 관계 정상화에 대한 진전이 있을 때 논의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측 당국자는 북한 측이 "구체적인 추가적 논의나 합의에 대해 준비가 안된 것으로 느껴졌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은 첫 날 전체회의에서 검증의정서 채택과 경제.에너지 제공 문제를 연계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김숙 본부장은 첫 날 회담이 끝난 뒤 가진 기자브리핑에서 "경제.에너지 지원은 이번 회담의 중요 의제인 검증의정서와 포괄적으로 합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강조했습니다. 또다른 한국 정부 당국자는 미국과 일본도 이 같은 연계 방안에 동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숙 본부장은 또 불능화의 상응 조치로 취해지는 경제.에너지 지원은 내년 3월까지 마무리하는 쪽으로 대체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습니다. 6자는 2.13 합의에서 북한 핵 시설 불능화에 상응해95만t의 중유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지금까지 50만t 가량이 제공됐습니다.

북한은 첫 날 전체회의에서 에너지 지원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일본의 6자회담 배제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