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실미도 공작원 유족에 국가의 손해배상 판결


한국 정부는 지난 1968년 북한에 침투시킬 공작원을 양성하기 위해 이른바 '실미도 부대'를 비밀리에 만들어 운영했던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실미도 부대는 몇 년 전 한국에서 제작된 같은 제목의 영화를 통해 많이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 부대에서 당시 훈련 중 사망한 공작원의 유족들에게 국가가 손해배상하라는 법원의 판결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1968년 한국 정부가 비밀리에 만든 북파 공작원 양성부대를 소재로 한 영화 '실미도'. 1천만 관객을 돌파한 놀라운 흥행기록도 화제였지만 이 영화 때문에 한국 국민들의 실미도 부대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커지면서 영화가 개봉된 이듬해인 2004년 이 부대가 한국 중앙정보부에 의해 만들어졌고, 그 진실이 정부 차원에서 감춰져 온 사실이 일부 폭로됐습니다.

바로 이 실미도 부대에서 훈련 중 사망한 공작원 유족의 정신적 피해를 국가가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서울 중앙지방법원 민사 36부는 실미도 부대에서 북파 훈련을 받던 중 구타를 당해 숨진 이모 공작원의 동생이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원고에게 1억8천6백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실미도 부대원에 대한 국가의 배상책임을 인정한 판결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사망한 이 씨는 실미도 부대가 창설된 지 3개월 뒤인 지난 1968년 7월 야간훈련을 받다가 부대를 이탈해 민가에 숨었다가 붙잡혀 간부의 지시를 받은 동료들에게 집단구타를 당해 숨졌습니다.

이 씨의 시체는 화장된 뒤 바다에 뿌려졌고 관할부대장은 이에 대한 보고를 받고도 진상조사 등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이 사건을 숨겼습니다. 가족들은 이씨의 생사조차 모른 채 지내다 2006년 10월 중순 공군으로부터 사망통지를 받았습니다.

형이 실미도에서 억울하게 숨진 것을 알게 된 동생 이씨는 가족이 입은 정신적 피해를 배상하라고 소송을 냈습니다. 이에 대해 국가는 "이 씨의 형이 사망한 지 10년이 지나 손해배상 청구권이 소멸됐다"고 맞섰지만 법원은 이 씨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재판부는 "이 씨의 형이 숨진 지 10년이 훨씬 지나 소송이 제기됐지만 국가가 사망 원인은 물론 사망 사실 조차 유족에게 알리지 않는 등 35년 이상 진상을 숨겨 손해배상 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게 했으므로 소멸시효가 완성됐다는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서울 중앙지방법원 홍준호 공보판사] "사고 발생 사실을 은폐하여 유족들의 손해배상 청구가 불가능하였다면 국가가 소멸시효를 주장하여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취지의 판결입니다."

실미도 부대는 1968년 1월21일 이른바 '무장공비 김신조 일당의 청와대 습격사건'이 터지자 한국 정부가 같은 해 4월 북한 평양의 김일성 주석궁 보복습격을 위해 31명의 특수임무 요원을 뽑아 만들었습니다.

재판부는 "당시 국가는 사회와 가족으로부터 분리해도 은폐가 가능하고 가족들이 수소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이들을 중심으로 공작원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