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중, 철도 화차 반환 문제로 다시 갈등


북한과 중국이 두 나라 국경을 오가며 물자수송에 사용되는 철도 화차 반환 문제를 놓고 또다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문제는 두 나라 간 오랜 현안이기도 한데요, 베이징 현지를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VOA-1: 북한에 들어간 중국의 철도 화차를 북한이 반환하지 않는 것 때문에 두 나라가 다시 갈등을 빚고 있다구요? 북한에 들어간 중국 철도 화차가 왜 제대로 반환되지 않고 있나요?

->베이징: 중국의 화차가 일단 북한으로 들어가면 북한 내 전력과 화차 부족으로 제때 중국으로 반환되는 경우가 드물면서 미반환 철도 화차 문제가 북한과 중국 철도 당국의 현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중국은 현재 2백50량 안팎의 화차를 편성해 북한으로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중국 화차는 대부분 덮개가 있는 화차이기 때문에 북한에서 역 구내에 세워두고 임시창고로 쓰는 경우도 있고 중국 화차가 북한 화차에 비해 신형이다 보니 부속품이 구형으로 바뀌거나 심지어 분실된 채 되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계 분석을 종합해 보면, 북한에서는 원자재 부족 등으로 화차가 만성적으로 부족해서 일제시대의 목제 화차가 아직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북한이 중국 측 철도 화차 반환에 미온적인 가운데, 최근 북-중 간 철도화물 수송에서 중국의 민간회사 소유 화차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북한에서 화차를 돌려받지 못한 중국 측의 민원과 불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VOA-2: 북한에서 아직 반환하지 않고 있는 중국산 철도 화차 물량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베이징: 두 나라가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 정확한 집계는 어렵지만, 지난 1980년대부터 중국에서 보낸 화차를 북한이 차용하기 시작해 90년대 중반 이후는 거의 반환하지 않았고, 중국 측에 따르면, 2001년 6월 30일 현재 북한에 남아있는 중국 화차는 무려 1천9백33대로 약 2천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VOA-3: 북한이 화차 반환을 미루고 있는 데 대해 중국의 불만이 클 것 같은데요, 중국은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베이징: 중국 철도 당국은 지난 7월부터 북한 소유의 화차가 중국에 들어와 물자를 싣고 북한으로 가는 경우가 아니면 북-중 간 국경 통과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즉 중국 측은 북한 화차에 한해서만 물건을 실어 내보낼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다는 건데요, 아직까지 중국 당국은 이에 대한 발표나 확인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차 운행을 중지해도 물자를 트럭으로 수송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사실이더라도 북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북한과 중국의 철도 당국이 앞으로 열릴 국경 철도회의에서 화차 반환 등 철도 합의 개정을 놓고 논의를 벌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VOA-4: 중국 정부가 화차 반환을 미루는 북한 측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려 한다면 북-중 두 나라 간 철도협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베이징: 최근 중국이 화차 미반환을 이유로 북한에 철도협정 파기를 통고했다는 일본 마이니치 신문의 보도까지도 나왔는데요, 중국은 그 동안 여러 차례 북한에 철도 대표단을 파견해 화차 반환을 요구했지만 북한이 명확히 답변하지 않자 지난 여름 북한에 대한 화물열차 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철도협정도 파기한다고 통보했다는 것입니다. 1954년 체결된 북-중 간 철도협정은 미반환 화차가 약 8백대를 초과할 경우 중국 측이 제재조항을 적용할 수 있도록 명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앞서 중국은 1999년 10월, 2001년 10월에 열린 북-중 국경 철로회의에서 미반환 화차 문제를 북한에 강력히 제기했고, 두 나라 철도 당국은 이런 사실을 논의했다는 점을 의정서 부속문건에 별도로 기록해 두고 있습니다.

VOA-5: 중국 측은 그동안 북한에 원조 형식으로 철도 화차를 지원하기도 했다지요?

->베이징: 네, 중국은 북한의 철도 사정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그 동안 북한에 대한 원조 형식으로 화차와 디젤기관차를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지난 7월 북한 화차로만 화물을 수송하도록 규정을 바꾸는 대신 북한에 화차 1천 대를 지원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도 있는데요, 최근 중국 단동에 들어오는 북한 화차들이 덮개가 있는 신형 화차로 바뀐 점으로 미뤄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VOA-6: 중국은 세계 각지에서 북한에 보내는 물자의 통로인데, 화차 반환 문제로 중국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가는 식량 원조가 차질을 빚을 수도 있겠군요.

->베이징: 그렇습니다. 지난 해 7월에는 북한의 철도 화차 미반환을 이유로 중국이 화물 수송에 난색을 표명해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에 대한 식량원조가 열흘 동안 중단되는 등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