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월-7월 민간 대북 식량 지원 규모 4천톤


올들어 지난 7월까지 한국의 민간 단체들이 북한에 지원한 식량은 4천t 정도라고 한국 정부가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또 세계식량계획 WFP 측으로부터 정부 차원의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요청은 아직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김환용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올들어 한국의 민간단체들은 쌀과 밀가루, 옥수수 등 4천t 정도의 식량을 북한에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년도 1월부터 7월까지 민간단체가 식량 지원을 보낸 준 것을 통계로 잡아보니까 쌀이 한 1백50t 정도가 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밀가루가 약 한 3천5백t 정도, 그리고 옥수수가 한 5백50t 정도 해서 총 한 4천t 내외가 북으로 지원이 된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 통일부의 김호년 대변인은 20일 기자설명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순수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은 남북관계 상황에 관계없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또 세계식량계획, WFP의 대북 식량 지원 요청 여부에 대해서는 "곧 요청이 들어올 것이라는 보고가 있었지만 아직 요청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WFP의 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정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기존 원칙을 거듭 확인하면서,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에 따른 국민여론도 고려 대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해 등 심각한 식량 상황이 확인되거나 국제기구의 요청이 있을 때는 검토한다는 원칙이 있고, 국민여론과 관계 기관의 협의를 거쳐서 정부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한번 밝힌 바가 있습니다."

김 대변인은 이와 함께 올들어 7월까지 정부의 남북교류협력기금 지원액을 제외한 순수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액은 3백18억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의 3백12억원보다 약간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대북 지원과 관련해 북한을 방문한 사람은 모두 2천6백17 명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4천4백50 명보다 크게 줄었습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작년에는 식목 행사 등에 몇백 명씩 가는 등 대규모 방북이 이뤄졌지만 올해는 그런 인원이 가지 않아서 줄어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