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승수 총리 독도에 표지석 설치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한국과 일본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승수 국무총리가 한국의 현직 총리로는 처음으로 독도를 방문했습니다. 한승수 총리는 29일 독도를 방문해 `동해의 우리 땅 독도'라고 쓴 표지석을 설치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마치무라 노부타카 관방장관의 기자회견을 통해 한 총리의 독도 방문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근삼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한승수 국무총리는 29일 오전 서울 정부 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뒤, 현직 총리로는 사상 처음으로 독도와 울릉도를 방문했습니다.

한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사실이 훼손되지 않도록 외교통상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승수 총리: "세계 각국의 독도 표기 상황을 파악해서 오기된 부분이 있으면 철저히 시정토록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주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은 기존 자료의 철저한 연구와 새로운 자료의 발견으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조용하고 꾸준하고 철저한 연구로 그 영토적 지위에 대해서 일본의 주장을 무력화시키도록 해야겠습니다."

국무회의를 마친 한승수 총리는 헬리콥터 편으로 서울을 떠나 독도에 도착해 독도경비대와 독도 주민인 김성도 씨 부부를 격려하고, 표지석을 설치했습니다. 독도의 동쪽 섬 헬리콥터 착륙장에 설치된 가로 32 센티미터, 세로 22 센티미터 크기의 표지석에는 "동해의 우리 땅 독도"라는 문구가 새겨졌습니다.

한 총리는 독도 수비대원들과 점심을 함께 하면서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한국 땅이자 영토"라고 밝힌 뒤 독도에 와 보니 독도 수호 의지를 더욱 되새기게 된다고 대원들을 격려했습니다. 한 총리의 독도 방문에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김관용 경상북도 지사 등이 수행했습니다.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파문은 지난 14일 일본이 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내용을 수록한 데 이어, 미국 정부기관인 지명위원회 (BGN)가 독도에 대한 기재 내용을 '한국 영토'가 아닌 '한국과 일본의 분쟁 지역'으로 변경하면서 더욱 확대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의 외교적 대처가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국회에서는 야당인 민주당이 이명박 정부의 외교적 대응을 비판하면서 대폭적인 개각을 요구했습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인 박영선 의원은 정부는 한미동맹을 굳건히 해서 새로운 외교의 지평을 열겠다고 하더니, 도리어 땅을 빼앗기게 됐다며, 미국 지명위원회의 기재 변경을 방치한 한국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박영선 의원: "못난 정부라는 생각이 시간이 갈수록 들고 있습니다. 외국 가서 뺨맞고 와서 지금 국민들에게 화풀이 하는 정권입니다. 굳건한 한미동맹의 결과가 굴욕협상에다가 그것도 모자라서 이제는 영토까지 빼앗길 위기에 처했습니다."

자유선진당의 이회창 총재도 외교안보 팀의 무능을 지적하며, 개편을 요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