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대북 식량 통신자재 지원 보류 검토


한국 정부는 북한군에 의한 금강산 관광객 총격 살해 사건과 관련, 남북 통신망 개선을 위해 북한에 제공하려던 장비 지원 계획을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인도적 차원에서 세계식량계획 WFP를 통해 옥수수를 간접 지원하는 계획의 이행 여부를 놓고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자세한 소식 서울 VOA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16일 통일부와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남북 통신망 개선을 위해 북한에 제공하려던 통신장비 지원 계획을 당분간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노후화된 통신장비를 교체하기 위해 관련 장비를 이달 안에 북측에 보내기로 했지만 금강산 총격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유보하는 방침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사건발생 전에는 북한의 요구에 따라 통신장비를 지원했지만, 사건 이후에는 장비와 자재를 일체 보내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5월 남북 간 통신 문제 개선을 위해 남북협력기금 31억원을 사용키로 의결한 뒤 팩스 등 일부 자재를 제공한 데 이어 이달 안으로 케이블 교체를 위한 장비와 자재를 북에 보낼 계획이었습니다.

한 대북 소식통도 "국민 여론을 고려해볼 때 통신장비 지원을 결정하기엔 부담이 있어 적절한 시점 이후로 미룰 것으로 보인다"며 "설령 남측이 지원을 한다 하더라도 큰 틀에서 보면 개성공단 통신장비는 지엽적인 부분에 불과하므로 북측에서 미묘한 시점임을 감안해 선뜻 받으려 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앞서 북한은 개성공단 통신장비 문제를 삼았지만 금강산 피살 사건 이후 남북 간의 상황을 고려해 우리가 지원할 경우에도 부분적인 측면에 불과한 개성공단 통신 장비를 받아들이는 데 상당히 주저할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 정부는 이와 함께 인도적 차원에서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옥수수를 간접 지원하는 계획의 이행 여부를 놓고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통일부 김정수 인도협력국장은 16일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세계식량계획의 장 피에르 드 마저리 평양사무소장로부터 북한에서 진행한 식량 조사 결과에 대해 의견을 들은 뒤 아직 정부의 대북 지원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의례적인 방문 차원에서 이뤄진 자리인 만큼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옥수수 지원 이행 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지난 번 통일부 장관의 지원계획 발표 이후 달라진 것은 없으나 현재로선 이행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WFP는 앞서 지난 5월 말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 서한을 보내 대북 지원 프로그램에 동참을 요청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당초 북한이 옥수수 5만t의 직접 지원 제안을 거부함에 따라 이번 주 WFP의 북한 현지보고서가 나오는 대로 WFP를 통해 옥수수 등을 간접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었습니다.

이와 관련 또 다른 통일부 관계자는 "대북 인도적 지원의 경우 남북관계와 연계돼 이뤄지는 사안인 만큼 진상 규명을 비롯한 직면한 현안이 해결한 뒤에야 본격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본다"며 "당분간 대북 지원 논의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