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6자회담, 북핵시설 검증 / 불능화 합의


북한이 오는 10월까지 비핵화 작업을 완료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남북한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등 6개국 북핵 6자회담 수석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베이징에서 12일 종료된 이번 6자회담에서 참가국들은 북한의 비핵화 작업과 대북 에너지 지원을 오는 10월까지 완료키로 합의했습니다. 북한은 또 비핵화 작업에 대한 외부 전문가들의 검증을 허용키로 했습니다.

북핵 6자회담 참가국들은 중국 베이징에서 사흘간 진행된 제 6차 6자회담 수석 대표회의를 마치면서 12일 공동문건을 발표했습니다.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은 이날, 이번 회담의 성과를 담은 공동문건을 발표했습니다.

서문과 6개항목으로 구성돼 있는 이 공동문건에서 북한은 오는 10월말까지 비핵화 작업을 완료하고 참가국들역시 오는 10월까지 대북 에너지 지원 약속을 준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참가국들은 또, 회담 참가국 전문가들이 북한의 핵시설 현장을 방문하고, 자료를 검토하며, 기술자들을 면담하는 등의 검증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검증체계 구축과 관련해 북핵 6자회담의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우리는 특별한 것(unusual)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이뤄지는 일반적인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소식통은 참가국들간에 검증과정에서 현장방문과 주요 인사 인터뷰, 추가 필요한 문서확인 등에 대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졌지만 다른 구체적 현안은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친강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참가국들은 회의가 끝나고 공동문건을 통해 새로운 합의를 모으고 다음 절차를 밟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참가국들은 또 적절한 시기에 6자 외무장관회담과, 동북아시아 다자 안보포럼을 개최한다는데도 합의했습니다.

.한편, 크리스토퍼 힐 미국측 수석대표는 미국이 북한의 테러지원국 명단 해제 조치를 발표하기에 앞서, 북한의 핵 신고 내용 검증에 착수하는 문제와 관련해 어떠한 장애물도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이번회담에서 8월 11일 이전에 검증에 착수할 것으로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국의 연합뉴스는 보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은 다음달, 8월 11일 북한에 대한 테러 지원국 지정 해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미 의회 하원에서는 북한의 핵 신고가 완전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미 의회 하원의 브레드 셔먼 테러,비확산,무역 소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26일 북한이 모든 핵무기와 농축 우라늄, 핵확산에 대해 완전하고 정확하게 신고를 할때까지 테러지원국 지정해제를 늦출 것을 제안하는 법안을 제출해 놓고 있습니다. 현재 공화당 의원 5명이 추가로 이 법안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북핵 6자회담은 9개월간의 교착상태끝에 지난 10일 재개됐습니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일본, 그리고 한국은 북한이 지난 6월말, 핵시설 목록을 제출한 후 회담 재개에 합의했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