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핵 6자 회담 10일 개막


북 핵 6자 수석대표 회의가 오는 10일 개막된다고, 6자 회담 의장국인 중국이 오늘(8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9개월여 만에 재개되는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이 제출한 핵 프로그램 신고서에 대한 검증체계 수립과 함께 북한의 경제 에너지 지원 요구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중국 외교부의 친강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각국의 공동 노력으로 6자회담 개최에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면서, 더욱 진일보한 진전을 이루기 위해 오는 10일부터 6자 수석대표 회의를 개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사흘 간 열릴 예정이지만, 진전 상황에 따라 더 연장될 수도 있다고 친강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친강 대변인은 중국은 이번 회의에서 적극적인 성과가 도출돼 6자회담이 새로운 단계 협상으로 진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친강 대변인은 이어 이번 회의에서는 전면적이고 균형 있는 제 2단계 이행을 위한 조치와 절차에 대해 주로 논의하는 한편, 각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폭넓은 의견 교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친강 대변인은 공동성명이나 다른 합의문 발표 여부는 회의 진행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친강 대변인은 또 이번 회의 기간 중 비핵화 실무그룹 회의와 경제 에너지 실무그룹 회의가 동시에 개최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번 회의가 비핵화 실현을 위한 진전을 이루는 실질적인 논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핵 신고를 둘러싼 논란으로 9개월 간 열리지 못한 뒤 다시 열리게 된 이번 6자회담에서는 북한이 제출한 핵 신고서에 대한 검증체계 구축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북한 비핵화 2단계 완료와 3단계 협상 개시 문제, 그리고 6자 외교장관 회담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북한은 2단계 상응 조치인 경제 에너지 지원을 강력히 요구할 것으로 예상돼 이번 회의가 어려움에 직면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주 불능화에 비해 경제 에너지 지원 속도가 더디다며, 미국 등 다른 참가국들이 의무를 이행할 때까지 다음 단계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남북한과 미국 등 주요 참가국 수석대표들이 8일 베이징에 속속 도착한 가운데, 미국과 북한 측 수석대표가 전격적으로 양자회동을 가졌다고, 한국의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는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북한 측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이 8일 오후 베이징주재 북한대사관에서 만나 북 핵 신고서 검증 방안 등 차기 회담의 의제를 논의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 측 수석대표인 김숙 외교통상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김계관 부상 간의 남북한 대표 회동도 9일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보다 앞서 김숙 본부장은 베이징에 도착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시간이 무한정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고 최대한 효율성을 높여 목표를 이루겠다면서,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궁극적인 핵 포기를 위한 중요한 교두보가 마련되는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