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낡은 하수시설 제기능 못해 생태계 파괴


미국의 노후된 하수시설을 통해 사람의 배설물 등이 처리되지 않은채 강과 하천, 호수 등에 그대로 흘러들어가 사람들의 건강과 식수에 위협이 되고 수중 생물들이 폐사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하수시설 관리에 책임이 있는 수많은 지방 당국들이 연방 환경보호청의 규정에 따라 노후 하수시설에 대한 벌금이 부과되는데도 시설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은채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지금’오늘은 미국의 하수시설이 어느 정도로 노후돼 문제가 야기되는지 알아봅니다.

Q: 김정우 기자, 미국의 하수시설들이 너무 오래되고 낡아서 사람의 배설물을 포함한 가정오수가 강과 하천으로 그냥 흘러들어간다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A: 미국의 하수시설은 그 총 길이가 1백90만 킬로미터에 달하는데 그 중 상당부분이 100년 이상 된 낡은 시설이기 때문에 도로 맨홀 밖으로 폐수가 넘쳐나는가 하면 가정 오수가 하수관으로부터 새어나가 땅속을 지난 강과 하천에 흘러드는 상황이 매일 벌어진다고 합니다. 2004년, EPA가 의회에 낸 보고서를 보면 비가 많은 계절에 노후된 하수시설이 터져 하수와 섞여 강과 하천에 흘러드는 폐수의 양이 1년에 3조2천억 리터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Q: 미국의 하수시설 노후는 미국 전지역에 걸쳐 공통된 상황인가요?

A: 그렇습니다. 지난 3월 플로리다주, 파나마 시티 비치에서 손상된 하수관을 통해그랜드 래군 해안 바다로 흘러 들어간 사람의 배설물을 포함한 하수의 양이 한 달 동안 최고 4백90만 리터에 달한 것으로 시 당국은 추정했습니다. 또한 지난 1월에 펜실바니아주 리딩이라는 도시인근에서 지름 1미터의 노후 하수관이 터지는 바람에 7천5백만 리터의 하수가 인근 강으로 흘러들어가기도 했습니다.

Q: 미국에서 사람들이 화장실 물을 내리면 안전한 하수관을 통해 당연히 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될 것으로 믿을텐데 실상이 그렇지 않은거군요, 하수처리장 시설에는 하수관만 아니라 하수처리 시설도 포함되는데 처리시설은 어떤가요?

A: 하수 처리장 시설의 노후도 마찬가지입니다. EPA가 2003년부터 금년 2월까지 취합해 놓은 기록들을 가네트 뉴스 서비스가 분석한 걸 보면 대형 공공 하수 처리장 시설들 가운데 적어도 3분의 1의이 EPA 또는 해당 주정부의 규정에 위반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미 전국의 4천2백개에 달하는 도시 하수 처리장 시설 가운데 1일 하수 처리량이 3백80만 리터 규모인 4백94개 시설에 부과된 벌금액이 3천5백만 달러에 달했을 정도입니다.

Q: 오래되고 큰 도시일수록 하수시설 노후가 더 심하겠군요?

A: 그렇습니다. 미국 대도시들의 하수시설은 대부분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만들어졌는데 지금은 너무 낡아서 기능을 제대로 못해 공중보건과 환경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런 도시들의 하수시설은 EPA 규정 이외에 주정부 규정 위반만으로 부과된 벌금액을 보면 어느 정도 노후됐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뉴욕시의 하수시설 벌금액이 3백만 달러이고 로스앤젤레스시의 벌금이 1백60만 달러, 샌디에고시의 하수시설 벌금이 6백20만 달러에 달했다고합니다.

Q: 그렇게 노후된 하수시설 때문에 강과 하천, 호수, 바다에 하수가 처리되지 않은채 흘러든다면 사람과 환경에 해로운 영향이 끼치는 건 말할 것도 없겠군요? 어떤 영향이 있는건가요?

A : 미국의 환경단체, 자연자원보호위원회, NRDC가 이미 2004년에 제시한 보고서에서 지적된 걸 보면 주택을 비롯해 사무실, 기업체, 공장 등에서 나오는 하수가 처리장을 거치지 않고 강과 하천, 호수 등에 흘러들어 사람이 접촉하게 되면 피부 발진, 호흡기 감염, 설사 등 여러 가지 질환이 일어나고 특히 노인들과 어린이들 그리고 암 환자 등 인체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수인성 질환이 생기면 생명이 위험하게 되는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의료비가 해마다 수 십억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해안 근처에서 하수가 범람해 이를 직접 접촉한 사람들이 질병에 거리는 경우가 1년에 5천5백 명에 달하는 것으로 EPA는 추산합니다.

Q: 1백년씩이나 된 노후 하수시설들을 새로 바꾸려면 많은 돈이 들겠군요?

A: 물론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든다고 합니다. EPA가 2002년에 제정한 청정수법에 따른 기준에 맞도록 하수시설을 2000년에서 2019년까지 현대화는데 3천3백10억 달러 내지 4천5백억 달러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됐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기관이 최근에 제시한 추산으로는 하수시설 현대화에 5천억 달러가 소요되고 기간도 20년 이상 거의 한 세대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연방정부가 하수시설 개선을 위해 책정한 지원금은 금년에 6억8천7백만 달러밖에 안되는 실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