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인 서울 도심 폭력시위로 반중국 감정 악화


지난 27일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 과정에서 빚어진 중국인들의 서울 도심 폭력 시위로 한국 국민들의 중국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강제출국 조치 등 관련 중국인들에 대한 엄정처벌 방침을 밝혔지만 한국 국민들 사이에 형성된 반중국 감정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서울 VOA 김환용 기자를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문) 성화 봉송 과정에서 빚어진 중국인들의 서울 도심 시위로 한국 내 반중국 감정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한국 정부의 후속 조치가 나왔나요?

네, 검찰과 경찰, 외교통상부, 노동부 등 한국의 정부 당국자들은 29일 서울중앙지검에서 관계기관 긴급회의를 열고 이번 폭력사태 과정에서 불법행위를 저지른 중국인들에 대해 형사처벌은 물론 강제출국시킨다는 방침을 정했습니다.

당국자들은 사건 발생지역 인근의 폐쇄회로 TV, 시민들의 제보 영상 등을 분석해 폭력행위를 저지른 사람을 끝까지 찾아내 처벌키로 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한-중 간 불필요한 외교마찰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중국인들에 대해 한국 국민들과 동일한 형사처벌 수위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폭력행위에 가담한 중국인들이 벌금 또는 집행유예형을 선고받은 뒤라도 추가로 강제출국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의 서울경찰청은 성화 봉송 행사장에서 폭력을 휘두른 혐의를 받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 2 명 등 용의자 4 명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한국 내 중국에 대한 감정이 아주 격해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한국 국민들의 반응이 어떻습니까?

네, 이번 사태에 직면한 한국 국민들의 감정은 매우 격앙돼 있습니다. 컴퓨터 통신인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른바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국 내 여론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티즌들이 컴퓨터에 자신의 의견을 올리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이른바 포털 사이트인데요, 한국의 유명 포털 사이트에는 중국인들의 서울 도심 폭력시위에 분개하는 글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특히 베이징 올림픽을 거부하자는 극단적인 주장도 상당수 눈에 띕니다. 또 TV 화면이나 사진 등에 등장한 중국인 유학생 시위 참가자들의 이름과 소속 등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고 있습니다. 일부 중국인 유학생들이 살해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는 흉흉한 소문들도 나돌고 있습니다.

일부 대학에선 시위 가담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해 학교 측이 징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고려대 총학생회는 5월1일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이번 폭력사태와 티베트 문제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 계획입니다.

이에 맞선 중국 네티즌들의 반발은 상황을 더 격화시키고 있습니다. 차이나 닷컴, 바이두 등 중국의 유명 포털 사이트에는 한국에서의 중국인 폭력 시위를 두둔하는 글과 한국 내 베이징 올림픽 거부 움직임에 대한 비난 글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 이번 성화 봉송 행사장 폭력 시위로 한국과 중국 간 외교적 마찰이 빚어질 조짐은 없나요?

네, 한국 정부는 관련자 엄중처벌 방침을 밝혔지만 이번 사태가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로까지 번지지 않도록 매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외국인의 집단 폭력사건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는 게 좋겠다”며 “이번 일로 우리나라 국민의 자존심이 상당히 손실된 측면이 있는 만큼 국민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는 법적, 외교적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문화체육관광부 신재민 2차관이 전했습니다.

하지만 외교부 문태영 대변인은 기자브리핑을 통해 한 총리가 언급한 ‘외교적 조치’라는 말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총리께서 법적 외교적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는 말씀은 법적 외교적으로 철저히 하라는 의미이지, 구체적으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라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 대변인은 또 중국 정부의 공식사과 여부를 묻는 질문에 “주한 중국대사가 28일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며 “대사는 나라를 대표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중국정부를 대표하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러므로 중국 정부의 입장 표명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한국 정부의 이 같은 태도에 대해 국민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네,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일각에선 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데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4.27 중국 시위대에 의한 폭행피해자 진상조사위원회 문국환 위원장은 “중국 정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적어도 이런 정도라면 적어도 한 개인이 피해를 봤더라도 엄중 문책을 해야 할 문젠데, 백주 대낮에 수천 명의 시위대가 죽창 같은 것을 들고 난동을 부린 것에 대해서 정부가 가만히 있어서야 되겠습니까? 이것은 엄중하게 따져야 돼요”

하지만 북한-중국 문제 전문가인 동국대 이상숙 박사는 “이번 사태가 불필요한 외교마찰로까지 번지는 것은 한국에도 이익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로서는 중국의 공식적인 사과표명 정도로 일단은 봉합을 하는 게 더 큰 외교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선 그 정도로 해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구요, 한국에서 사법처리하는 것에 대해서 중국 정부가 반대를 한다거나 그러지 않는다면 몇몇 시위자들을 처벌하는 수준에서 봉합이 될 것 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