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클래스룸] 미국학교의 학년구분과 교과과목 – 이원진 씨 / 대학탐방 – 퍼듀 대학


미국 교육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아메리칸 클래스룸, 먼저 교육 전문가로부터 특정 분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 다음 대학 탐방, 퍼듀대학교 소개해드립니다.

*****

미국의 중고등학교에는 담임선생님 대신 카운슬러 즉 지도교사들이 있습니다. 오늘도 페어팩스 고등학교 카운슬러이면서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진 씨 모셨습니다. 곽현기자가 미국 학교에서 학년은 어떻게 나뉘어지고 또 학생들은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

조: 대학 탐방시간입니다. 오늘은 인디아나주 웨스트 라파예트에 있는 중서부 빅 10의 하나 "퍼두 대학교"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노; 방금 들으신 이 소리는 미국 우주인 닐 암스트롱이 1969년 7월 20일, 인류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디면서 지구로 보내온 첫마디입니다. 암스트롱은 This small step is a giant leap of mankind…즉 이 작은 한 걸음이 인류의 거대한 약진이다 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조; 닐 암스트롱의 말을 들려드린 것은 그가 바로 오늘 소개드릴 퍼두 대학교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노; 퍼두 대학교는 미국의 대평원 지대인 인디아나 주에 있는 대형 주립대학교의 하나입니다. 학생수는 약 3만 2천여명, 그중 대학원생이 약 8천명 정도입니다. 미국의 대부분 주는 양대 주립대학교 체제를 갖고 있습니다. 하나는 순수 학문에 중점을 두는 체제이고 다른 하나는 산업교육에 역점을 두는 체제입니다. 퍼두 대학교는 후자, 즉 과학 기술 중심 체제의 본부격으로 그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곳입니다.

조; 그러면 퍼두 대학교는 다른 과목들은 가르치지 않나요?

노; 아닙니다. 인문학, 경영학, 의학, 간호학, 약학, 수의학, 농학, 교육학등 대학 전반의 교육을 실시하는 명실상부한 종합대학입니다. 현재 단과대학은 10여개에 달하고 주내 여러곳에 실습장과 교육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가 넓기로는 미시간 주립대학교, 캔사스 주립대학교등과 함께 미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학교입니다.

조; 우수한 분야는 어떤 것들을 꼽을수 있습니까?

노; 이 학교의 뛰어난 분야는 단연 공학, 항공학, 농학, 경영학등입니다. 닐 암스트롱과 같은 인물이 이 학교 출신이라는 것이 그점을 증명한다고 할수 있겠죠. 미국에서 공학사 즉 bachelor of engineering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학교도 바로 이 학교입니다. 이 학교 공과대학은 산업체와 협동교육인5년간의 Co-op 프로그람이 유명합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실제로 산업체에 가서 일을 하고 경험을 쌓아 나중에 취업을 하기가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조; 졸업생들을 면접하러 온 인디아나주의 한 전자회사 간부는 주내 산업계에서 인디아나 대졸자 고용률이 35% 내지 40%에 불과하다며 그 수를 더 늘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노; 퍼두 대학교는 자체 비행장이 있어서 항공학과는 학부생들부터 비행훈련을 시킵니다. 관광, 호텔, 식당경영학도 근래들어 점차 그 명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조; 많은 연구도 실시하는 대학이라 재미있는 것도 많을 것 같은데요.

노; 너무 많기 때문에 소개하는 것이 쉽지않은데요, 미래지향적인 수의과 대학이 우주에서의 동물의 번식 능력을 연구하는 것도 그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수의과 대학의 론 홀링거 교수는 메추리 알을 왕복선에 실어보내 조류가 무중력 상태에서 어떻게 부화할수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같은 연구가 현실화되면 계란 같은 것이 우주에서도 부화하게 되고 장기 우주 여행을 할 경우 식품 공급도 가능해질수 있지 않을까요?

조; 가능한 이야기겠죠. 학생구성은 어떤가요?

노; 퍼두 대학교에는 전체의 약 3분의 2가 인디아나 출신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소수민족 출신은 약 9%로 백인이 절대다수입니다. 아시아 계통 학생은 약 4%정도입니다.전통적으로 퍼두 학생사회는 무척 보수적인 것으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조; 대부분의 인디아나 주립대학교들이 세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즉 강력한 농업분야의 교육, 보수적인 학생사회, 뛰어난 농구팀이라고 하는데요, 퍼두 대학교는 바로 이 세가지 요소를 다 갖추고 있고 또 풍성하게 갖추고 있는 학교라고 합니다. 이곳 학생들도 역시 스포츠에 어느 학교 못지 않게 열성적이겠죠?

노; 그렇습니다. 이곳도 역시 메가톤급 스포츠 대학이라 할수 있겠는데요, 대규모 다목적 체육관을 포함해 각종 스포츠 시설이 있고, 특히 주내에 있는 인디애나 대학교와는 늘 강력한 라이벌이 되고 있습니다. 두 학교의 경기가 있을때면 학교 뿐 아니라 전 도시가 들썩입니다.

노; 특히 미식축구, 여자농구는 전국 최상급 수준이구요, 여자 배구, 소프트 볼 등도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조; 공부에도 열심이고 스포츠에도 열광하는 전형적인 미국의 종합 주립대학, 바로 퍼두 대학교의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인디아나주 웨스트 라파예트에 있는 "퍼두 대학교"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