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물·정책 탐구]이명박 당선자는 누구인가


한국의 17대 대통령으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대기업 경영인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한 뒤 14대와 15대 한국 국회의원을 거쳐 서울시장을 지낸 이명박 당선자는 어떤 인물인지, 또 그의 대 북한과 미국에 대한 견해는 어떤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서울 VOA의 김은지 기자입니다.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4남 3녀 중 다섯째로 태어난 이명박 당선자의 뒤에는 ‘샐러리맨의 신화’ ‘청계천 신화’라는 수식어가 뒤따릅니다.

수식어가 말해주듯, 이명박 당선자의 인생역정은 굴곡 많았던 한국의 근현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6.25전쟁을 겪었던 이 당선자는 풀빵 장사를 하던 어머니를 도우며 지독한 가난을 경험했습니다.

이태원 시장에서 매일 새벽 쓰레기를 치우며 학비를 마련하던 고려대학교 상대 시절, 6.3사태의 주모자로 잡혀 6개월간 복역을 하는 등 민주화 투쟁에도 앞장섰습니다.

가난한 고학생이었던 이 당선자가 언론의 조명을 받기 시작했던 것은 탁월한 추진력과 근면성을 인정받아 서른 다섯살의 나이에 현대건설의 사장이 되면서 부텁니다.

고 정주영 회장의 신임을 받으며 현대그룹에서 승승장구하던 이후, 92년 당시 신한국당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전국구 공천을 통해 정계에 입문했습니다.

2002년 삼수 끝에 ‘서울시장’이 된 이 당선자는 청계천 복원과, 대중교통체계 개편, 서울광장 조성 등 역대 시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사업을 추진하며 ‘불도저’란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여의도에 입성한지 15년 만인, 지난 6월 말 대권 도전을 선언했던 이 당선자는, ‘실천하는 개혁가’라는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면서 연령과 계층, 지역에 상관없이 폭넓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높은 인기만큼이나 당 안팎에선 이 당선자의 도덕성과 자질을 문제 삼는 시비가 끊이질 않았습니다.

인생역정만큼이나 험난했던 이 당선자의 대권 신화가 이뤄짐으로써 10년 만에 정권 교체가 이뤄지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이 당선자가 이끄는 차기 정권은 기존 한국 정부의 대북, 대미 정책에 적잖은 변화를 불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당선자가 내세운 대미, 대북 정책은 최고경영자 출신이라는 이력에 맞게 실용적 해법을 강조합니다.

자신의 영문 이니셜을 딴 이른바 ‘MB독트린’은, 국익중심의 실용외교와 한미동맹 강화, 북한 개혁 개방 유도가 핵심입니다.

이 당선자의 대북정책은 ‘한반도 비핵화를 최우선으로 하되, 상호주의 원칙에 입각한 실용적이고 유연한 정책’으로 압축됩니다.

‘한반도 비핵화 3000 공약’은 북핵 폐기와 개혁개방을 동시에 유도해, 북한 주민의 1인당 국민소득을 3천 달러까지 높이겠다는 구상입니다.

북한측에 3백만 달러 수출기업 백개 육성과, 신 경의고속도로 건설 등이 주요골자입니다. 한 마디로 핵을 먼저 포기해야 경제를 살려 주겠다는 것입니다.

이명박 당선자: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방하게 되면 10년 안에 국민소득을 3천불을 만들겠단 것입니다. 그것은 북한 경제를 자립시키겠다는 것이구요. 또 세계은행이나 국제기구가 저개발 국가에 인프라를 지원하는 금액이 있습니다. 선진국의 유무상 지원이 있어 10년에 4백 억불이 들어가면 북한 경제가 3천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남측은 퍼주기가 아니고 우리 경제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북한에 투자하고 이를 통해 북측 경제도 살아나고, 북한 경제의 자립 과 남측 경제에 도움이 되는 이 계획이 북한의 핵을 포기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 당선자는 이산 가족 문제는 70세 이상의 이산가족에 대해 자유왕래를 추진하고,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는 북한에 충분한 경제적 보상을 하면서 풀어가겠다는 입장입니다.

서해 북방한계선, 즉 NLL과 관련해선 원칙적으로 통일이 될 때까지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NLL을 영토 개념이나 군사 분계선 개념으로 봐야 하며, 양보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NLL과 맞물려있는 ‘서해 평화지대 조성안’에 대해서도, 현 정부가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당선이 되면 추진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북한의 신뢰구축에 도움이 된다면 집권 이후,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자주 만날 수 있지만, 다음 정상회담은, 남측 영토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을 주장합니다.

이명박 당선자: “호혜의 원칙에 따라 보다 평화적으로 진전을 하려면 이제는 김정일 위원장이 대한민국 영토에 와서 회담을 할 차례가 아닌가 합니다. 남북 화해에 도움되고 남북간 신뢰구축에 도움이 된다면 한 번만이 아니라 임기 중에 두 세번이라도 만나면 어떻습니까? 다음 정권에서 만난다면 반드시 서울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영토에서 만나는 것이 순서가 아니겠느냐."

대미정책 역시 철저히 국익에 기초한 실용노선을 강조합니다.

전통적인 한미동맹을 강화하면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는 것입니다.

한미 간 갈등을 최소화하되,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선순환 구조를 이루겠다는 이 당선자의 대미관은 과거 군사, 정치적 동맹에서 벗어나, 경제적 동맹의 틀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 전작권 환수와 한미연합사 해체에 모두 부정적입니다.

특히 주한미군 주둔에 찬성입장을 밝힌 이 당선자는 “주한 미군 주둔은 한국정부의 막대한 국방비 지출을 줄여주므로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이 당선자의 이 같은 실용주의적 외교노선은 ‘경제’라는 현안에 매여, 통일과 한미동맹의 비전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