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언론 ‘위안부 관련 일본 정부태도 비난’


과거 위안부 동원 사실을 부인하려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미국에서도 언론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 지는 24일자 사설을 통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인하는 방향으로 후퇴한 것은것은 민주국가 지도자로서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 신문은 이어서 일본이 북 핵 6자회담에서는 납북자 문제에 관해 열을 올리면서, 20만명의 여성을 성노예로 만든 위안부 사건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것은 이중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에서 발행부수가 가장 많은 일간지인 ‘유에스에이 투데이’ 지도 지난 19일 일본 정부와 정치권의 이중적 태도를 비난했습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1백만 달러를 들여 일본인 납북자 관련 텔레비전 광고를 내보내는 등 자국민들의 인권 문제에는 큰 관심을 보이면서, 일본군의 손에 성노예로 착취당했던 수 많은 이웃 나라 여성들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미국 언론의 비난은 최근 아베 신조 총리의 발언에 이어 나온 것입니다. 아베 총리는 최근 미국 의회에서 위안부 사건과 관련해서 일본 정부의 사과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추진되자, 일본군이 직접 여성을 납치하는 데 관여한 증거가 없다고 두 차례나 주장했습니다.

미국 의회에서 위안부 사과 촉구 결의안이 추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해 까지는 일본 정부의 로비와 의원들의 관심 부족으로 본회의에서 통과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미국에 사는 한인들의 노력에 힘입어 오늘까지 54명의 의원이 지지서명을 하는 등 어느 때보다 통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아베 총리가 위안부 문제를 부인함으로써 북한에 납북자 해결을 요구하는 일본 정부의 도덕적 권위를 높인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는 정반대라고 못박았습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함고 희생자에 대해 사과함으로써, 납북자 문제에 있어서도 더 많은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베 총리의 발언은 피해국인 한국과 중국, 대만 등에서는 더 많은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24일 대만에서는 아베 총리의 망언을 규탄하는 시위가 열렸습니다. 시위에 참가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는 아베 총리가 당시 태어나지도 않았으면서, 알지도 못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아베는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서울에서는 일부 시민이 일본 대사관 지붕에 올라가 항의 시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정부는31일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한·일 외무장관회담에서 일본에 유감의 뜻을 전하고, 일본 지도자들의 신중한 언행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연합 통신은 한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일본이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하는 ‘고노 담화’를 계슥하겠다는 입장을 한국에 적절한 방식으로 확언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대만 정부도 22일 아베 총리의 망언을 규탄하고,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배상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미국 하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위안부 사과 촉구 결의안은 5월에야 표결에 부쳐질 전망입니다. 이 결의안을 제안한 마이크 혼다 민주당 의원은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 의회에 의견을 밝힐 기회를 주기 위해서 그가 미국에 올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4월 말에 워싱턴을 방문할 예정이며, 따라서 결의안 표결은 5월에 이뤄질 전망입니다.

일본계 미국인인 혼다 의원은 결의안에서 “일본군 성노예는 일본 정부가 저지른 20세기 최대의 인신매매 사건이며, 집단 강간, 강제낙태, 정신적 모욕, 성적 학대 등으로 신체적 장애, 학살 또는 자살이 포함된 전례 없이 잔인하고 중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법안은 일본 정부가 ‘위안부’의 존재를 공식 인정하고, 총리 자격으로 공식 사죄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 미래 세대들에게도 ‘위안부’ 사건을 있는그대로 교육해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