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티베트 달라이 라마에게 미 의회황금메달 수여


미국 의회는 중국에 점령된 티베트의 자유와 세계의 평화를 위한 활동에 헌신해온 티베트인들의 망명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에게 미국 최고의 영예인 의회황금메달을 수여합니다.

중국의 티베트 점령후 티베트를 떠나 반세기 넘게 망명활동을 하고 있는 달라이 라마에 대한 미 의회황금메달 수여 결정은 미국내 티베트 젊은이들의 집중적인 의회로비 활동의 결실입니다.

오늘은 문철호 기자와 함께 다라이 라마에 대한 미 의회황금메달 수여결정 의미와 배경에 관해 알아봅니다.

문 : 달라이 라마는 그의 온화한 성품과 여러 종교간 조화, 보편적인 온정주의 확대를 위한 메시지를 전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지지와 존경을 받아왔고 특히 티베트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 있어서 폭력을 반대해온 공로로1989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미 의회황금명예훈장 수여가 좀 새삼스럽기도 한데요, 그 의미가 어떻게 평가되고 있습니까?

답 : 네,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은데요, 의회황금메달은 원래 전장에서 뛰어난 용맹을 발휘한 행위에 대해 수여하는 것이지만 때로는 인류를 위해 특출한 활동을 해온 인물에게도 수여하며 미국인이 아닌 대상에게도 수여함으로써 국제적 평화와 인도적 활동에 기여한 인물들을 기리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 의회황금메달이 수여된 미국 이외의 인물들로는 로마 카톨릭 교회의 교황이었던 고 요한 바오로 2세와 , 테레사 수녀, 영국의 윈스턴 처칠 전 총리 등이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에 대한 미 의회황금메달 수여 의미를 미 연방하원 낸시 펠로시 의장과 데니스 쿠시니치 의원으로부터 들어봅니다.

낸시 펠로시 의장은 달라이 라마가 세계의 여러 다른 종교간의 가교 구축과 티베트 문제 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른 지역충돌에 있어서도 비폭력 해결을 위해 활동해온 공로를 미 의회금메달 수요로 높이 치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쿠시니치 의원은 달라이 라마의 삶 자체가 사랑의 힘, 온정의 힘을 전파하고 있는 사실을 기리는 의미에서 그에게 메달을 수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문 : 미 의회황금메달을 달라이 라마에게 수여하는 것에 대해 중국 지도자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될수록 중국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원들과 행정부 관계자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

답 : 네, 중국 정부 지도자들은 달라이 라마가 티베트의 독립 내지 광범위한 자치권을 추구하는 분리주의자라고 낙인을 찍어 놓고 있기 때문에 어떤 나라든지 그에게 훈장 등을 수여하는 것은 달라이 라마의 그러한 활동을 지지하고 장려해주는 것으로 해석해 강력히 항의하고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미 의회의 중국측 항의를 의식한 일부 의원들은 달라이 라마에 대한 의회금메달 수여를 별로 탐탁치 않게 여기고 있고 이는 미 행정부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미 의회의 보좌관인 시몬 리메지씨는달라이 라마에 대한 의회금메달 수여 의미를 이렇게 해석합니다.

달라이 라마에 대한 의회금메달 수여는 어떤 의미에선 반쪽의 일에 불과한 것이고 나머지 절반은 죠지 부시 대통령과 행정부내 다른 고위 관계관들도 이를 지지하도록 설득하는 일이었다고 강조합니다.

문 : 달라이 라마에 대한 미 의회금메달 수여 결정은 미국내 티베트 젊은이들의 활발한 로비성과라고 하던데요?

답 : 네, 그렇습니다. 한 티베트 학생의 말을 들어봅니다. 현재 진행중인 중국-티베트간 협상이 상당히 불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달라이 라마에게 미 의회금메달이 수여되면 티배트 문제에 관한 대화에 있어서 티베트인 해외망명자들쪽에 좀더 무게가 실릴 것이라고 티베트 젊은이들은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미국 의원들을 상대로 달라이 라마 의회금메달 수여를 위한 개별접촉 로비를 벌여 성공을 거뒀다고 이 학생은 말합니다. 티베트 젊은이들의 성공적인 로비활동으로 연방 상.하 양원이 모두, 달라이 라마에게 의회금메달을 수여하기로 승인했고 부시 대통령도 메달 수여법안에 서명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미 연방조폐국이 메달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에 대한 의회금메달 수여는 오는 10월에 의사당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미국내 주요 관심사와 화제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오늘은 티베트 정신적 망명 지도자 달라이 라마에 대한 미 의회금메달 수여 결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