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고속도로망 건설 50년의 발자취와 현황


고속도로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미국의 고속도로 건설이 처음 시작된지 올해로 50주년이 됩니다. 오늘은 문철호 기자와 함께 미국의 고속도로망 건설 50년의 발자취와 현황에 관해 알아봅니다.

- 미국에서 전국적인 고속도로망 건설이 처음 시작된 것이 1956년이니까 올해로 50주년이 되는데요, 당시의 배경을 먼저 설명해주시죠.

문: 물론 엄청나게 달라져 있습니다. 오늘날 정보고속도로를 뜻하는 인포메이션 슈퍼하이웨이의 슈퍼하이웨이란 원래 자동차가 고속으로 교통신호없이 달릴 수 있는 도로를 뜻하는 미국의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미국의 고속도로는 1956년 당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6월29일,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 시스템 건설을 위한 법에 서명함으로써 미국 미국 본토 48개주와 워싱턴 디씨를 연결하는 건설이 시작됐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연합군 총사령관이었던 아이젠하워 장군이 독일의 고속도로 오토반 건설을 보고 이전부터 구상했던 미국의 고속도로망 건설을 대통령에 당선된후 실현에 옮긴 것입니다.

- 오늘 날 미국 고속도로망은 그 규모가 어떤지 궁금하군요.

문 : 현재 미국의 고속도로망은 총연장이 4만7천 마일, 7만5천200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이 같은 고속도로망에는 5만5천500개의 교량과 터널 104개가 포함돼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지나는 가장 높은 곳은 해발 3천3백47미터이고 해저 터널이 지나는 가장 깊은 곳은 15.6미터입니다.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는 명칭이 뜻하는 그대로 각 주와 주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로서 각지의 지방도로와 이어지는 인터체인지 그러니까 요즘 한국표현으로 나들목이 1만4천7백50개에 달하고 물론 이 고속도로망에는 교통신호등이 하나도 없습니다. 단일 고속도로로 가장 긴 것은 미국 동부끝 보스턴과 서쪽끝 시애틀을 잇는 총길이 3천20마일, 4천8백42킬로미인 I-90, 인터스테이트 90번인데 금년에야 완성됐습니다.

-1956년 당시엔 오늘 날 미국 고속도로를 달리면 흔히 보이는 라마다 인스라든가 베스트 웨스턴스 같은 모텔 간판이 없었다고 하는데, 고속도로 건설 50년이 지나면서 많은 것들이 따라서 변했을텐데 고속도로망의 확장에 따른 득실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문: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한 큰 목표는 광활한 미국 대륙에서 물적, 인적 이동을 최대한 빠르게 그리고 대규모로 안전하게 하려는 것이었는데요, 고속도로를 따라 물동량이 많아지고 빨라짐에 따라 맥도널즈 같은 패스트 푸트 체인과 월-마트, 세븐 일레븐 같은 업체들이 미 전역에 걸쳐 뻗어있는 등 다양한 산업이 개발돼 있다는 점이 경제적으로 큰 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지난 해 카트리나와 리타 같은 대형 허리케인이 엄습할 당시200만 명이 넘는 피해지역 주민들이 불과 몇 시간전에 미리 대피할 수 있었던 것은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 덕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01년 9-11 테러리르스트 공격사태때 상당기간 전국의 항공기 운항이 동결됐지만 역시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를 이용한 물자와 인적수송이 원활했기 때문에 미국의 경제가 그나마 움직여 나갈 수 있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합니다.

- 미국 고속도로상의 안전문제와 교통체증 문제 등은 어떤지 설명해주시죠.

문 : 흔히 고속도로에선 차량들이 모두 빠른 속도로 달리니까 사고가 많이 날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상은 그와 다릅니다. 미국 연방고속도로 관리청의 통계에 따르면 고속도로상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1억6천 킬로미터 차량운행에 한 건으로 그 밖의 도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 사망률의 절반 정도로 낮습니다. 그러나 고속도로망과 함께 도시집중 현상이 확대됨에 따라 고속도로가 지나는 대도시들에서는 빠른 속도로 운행되어야할 도로상에서 교통체증이 일어나 1982년의 경우 운전자들의 도로상 허비시간이 평균 연간 25시간이었던 것이 2002년에는 거의 세 배인 60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는 두 자리 숫자로 표시되는데요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는 끝수가 홀수, 동서 고속도로는 끝수가 짝수로 돼 있습니다. 그러나 대도시를 지나는 고속도로의 교통체증을 막기 위해 일종의 순환도로가 건설돼서 미국 동부지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인터스테이트 95번의 경우 워싱턴 지역에선 인터스테이트 495 등이 있습니만 교통체증은 갈수록 늘어나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 미국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 건설 5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들이 다양할 것 같은데, 대표적인 것으로 무슨 행사가 있습니까?

문: 대표적인 행사로는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군복중이던 1919년 미국 육군수송단의 대륙횡단 탐사에 나섰던 워싱턴 디시와 샌프란시스코 사이의 여정을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손자를 포함한 일행이 그대로 따라가는 차량행렬 행사가 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당시 아홉 대의 트럭을 버려야 할 정도로 나쁜 여건 때문에 62일이나 걸렸던 같은 여정을 이번 차량행렬은 14일만에 그 것도 중간, 중간에 들려 각종 행사에 참가한뒤 워싱턴 디씨에 29일 도착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