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이동과 범죄. 세계의 빈곤하고 덜 개발된 문제 지역에서 좀 더 안정적이고 부유한 국가들로의 이동은 수 세기에 걸친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적인 인구이동은 흔히 국제적인 범죄와 연계돼 있습니다.
21세기의 중반이면 세계 인구는 오늘날 인구보다 30억 많은 9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도, 중국,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와 같은 개발도상국들이 이 인구 증가의 반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인구학자들은 인구 팽창으로 인한 압박 때문에 개발도상국으로부터 북미와 유럽 그리고 호주의 산업화된 국가들로, 그리고 농촌에서 도시지역으로 인구 이동이 증가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런데 어떤 분석가들은 이러한 인구이동을 범죄 행위의 증가와 연관시킵니다.
런던에 거주하는 이탈리아인 사회 경제학자 로레타 나폴레오니씨는 이탈리아의 ‘반 테러리즘과 반 마피아 조직’의 지난해 보고서를 인용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과거 20년 동안 합법 과 불법 이민자들의 대거 유입과 때를 같이해 이탈리아의 범죄률이 증가한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예를들어 북 아프리카인들 이라든가 하는 어느 한 특정 집단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광대한 범위의 집단들에 게 해당됩니다. 특히 중국인들이 그렇습니다. 이탈리아에는 중국 마피아의 조종을 받고 있는 중국인 범죄행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로레타 나폴레오니씨는 이탈리아에서 중국인, 알바니아인,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이민 집단의 여러 요원들이 인신매매, 마약과 무기 밀수, 매춘, 강도, 돈 세탁과 화폐위조 등과 같은 범죄 행위를 주도하는데 연루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나폴레오니씨는 소련의 붕괴이후 이민 사회와 연관된 서구 유럽식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많은 이주자들은 교통편이나 국경 감시, 문서 작성과 같은 데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 없이는 서구로 이주 할 수가 없습니다. 분석가들은 이들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범죄자들로 이들은 위조하거나 훔친 여행 문서, 거주 허가증 혹은 후원 서류들을 이민자들이나, 국경을 넘어 밀입국하는 자들에게 판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로 인한 피해자들은 종종 이민자들이 운영하는 불법 업체에서 노예처럼 일하도록 강요받습니다. 어떤 분석가들은 사실상 모든 국제 범죄 조직망은 각각의 이민족들을 활동 근거지로 의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의 데베쉬 카푸어 정부학 교수는 이것은 비즈니스와 같은 조직된 범죄 행동이 신뢰와 강제의 원리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만일 당신이 콜럼비아 마약상인데 미국에 있는 바이어에게 물건을 판다고 했을때 그 사람이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면 문제는 어떻게 그 계약을 강요하느냐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법원으로 가겠지만 이것은 불법 행동이기 때문에 그럴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불법 밀입국, 마약 밀수와 같은 모든 국제 범죄에서는 그 공동체 안에서 계약을 강요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계약을 강요하는 것이 쉽지않은 영역에서 이러한 이민 민족 조직들에게 이런 일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카푸어 교수는 미국내의 이태리 마피아를 가장 오래되고 잘 알려진 한 예로서 인용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서구에 알바니아인, 나이지리아인, 중국인, 러시아인과 그 밖에 다른 많은 마피아들이 있습니다. 많은 유럽인들 뿐만 아니라 미국인들도 작은 범죄에서부터 테러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회 질병과 연계된 것으로 보고 있는 새로운 이주자들의 유입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석가들은 이민자들은 토박이들 보다 더 많은 범죄를 저지르지는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벨린다 레이스 씨는 메서드 소재 캘리포니아 대학의 사회 과학자로 이민과 인종 그리고 민족성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도나 살인, 그 밖의 다른 종류의 범죄만 봐도 이민자들은 토박이들보다 범죄를 덜 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연구학자들은 대도시 지역을 살펴 본 후 범죄율에 대한 이민자들의 영향을 살펴 보았습니다. 그러자 역시 이민자들이 범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민자들이 대도시 지역에서 범죄율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레이스교수는 그러한 통계는 기록되지 않은 이민자들도 포함된다고 말합니다. 몇 몇 조사는 많은 이민자들이 있는 미국 도시들이라고 해서 범죄율이 최고는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 출생자들이 사는 텍사스의 엘 파소가 좋은 예입니다.
이민자들은 범죄와 빈곤으로 찌든 지역을 미국의 몇몇 번성하는 비즈니스 중심지로 만드는데도 기여했습니다. 알라바마의 버밍엄-서던 칼리지의 정치 과학자 빈센트 고우론스키씨는 대부분의 이주자들은 합법적인 일자리를 찾아서 서방세계에 온다고 말합니다. 그는 또한 개인적인 절망에서 저지른 범죄를 조직된 범죄 행위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제 몇 몇 연구는 라틴 아메리카의 대규모 자연 재해의 영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자연 재해 바로 이후에 보게 되는 신기한 일 중의 하나는 시골에서 도시로 인구이동이 일어나고 그 다음 개발 도상국가에서 선진국으로 인구 전출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대도시로 들어가는 가난한 농부들에게는 기회가 제한됩니다. 그들은 아주 절박하게 되고 이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단지 생존을 위해 작은 범죄에 연루되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이나 서구 유럽으로 오는 이주민들에게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절박한 심정에서 때때로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일들을 저지르게 됩니다.”
고우론스키 교수는 한가지 해결책은 그들의 고국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해서 그들이 머물수 있도록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한편 많은 분석가들은 서방세계는 합법적인 이민자들뿐만 아니라 불법 이민자들에게도 지원 체제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