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구 소련 공산권 국가들, 세계 그 어떤 지역의 국가들보다 빠르게 성장


주간 주요뉴스

  • 이란 문제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는 가운데 국제 금 값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구 소련 공산권 국가들이 세계 그 어떤 지역의 국가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신임 의장은 물가 안정과 경제 성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

이란의 핵 활동으로 인해 국제 원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몇 달 동안 금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금융전문가들은 금 값이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그 이유는 핵 개발 계획을 둘러싼 이란과 서방의 대치에 우려하는 투자자들이 안전한 금융 투자처를 찾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계에 좋지 않은 일이 벌어질 때마다 사람들은 금 같은 안전한 투자에 관심을 돌리게 된다고, 세계은행 관리 출신으로 현재는 이 곳 워싱턴에서 금융 컨설턴트로 활동중인 짐 키언스 씨는 말합니다. 키언스 씨는 어떤 면에서 금은 아주 좋은 투자 대상이라고 강조합니다. 키언스 씨는 실제로 위기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자산의 일정 부분을 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현재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은 이란과 서방 국가들과의 대결로 인해 국제 원유 공급의 차질이 빚어지고, 그에 따라 에너지 비용이 증가하면서 악성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키언스 씨는 대규모로 투자 자금을 금으로 전환하는 것을 권고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금은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합리적인 투자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키언스 씨는 오늘날의 세계상황에서는 분산 투자가 최적의 투자 방법이라고 말하면서, 금 보다는 차라리 석유에 대한 투자가 더 나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석유는 쓰임새가 많은 원자재로서 모든 점에서 당분간 유가가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바로 그 같은 이유 때문에 석유는 검은 황금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구 소련 공산권 국가들이 러시아 혁명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세계 경제에 잘 통합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995년 이후 구 소련을 포함한 동부 유럽의 구 공산권 국가들의 과도 경제가 세계의 어느 지역보다도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수입은 2.5배가 늘어난 반면 수출은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조사대상 27개 국가들은 경제적 재통합의 성격과 속도 면에서 크게 상반되는 결과가 나왔다고, 보고서 작성자인 해리 브로드만 씨는 말합니다.

브로드만 씨는 유럽 연합이나 서 유럽의 부유한 나라들과의 교역이 점증하고 있는 유럽 중심의 국가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러시아 중심의 빈국들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럽 중심의 국가들은 유럽 연합에 새로 가입한 8개 국가와 터키, 그리고 다른 7개 동남부 유럽 국가들입니다. 반면, 러시아 중심 국가들에는 구 소련 공화국들로 구성된 독립 국가 연합 12개 국가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개방 무역이 지역 발전의 잠재적인 동력인 것으로 드러났고, 폴란드와 헝가리 같이 무역을 자유화하고 경제 부문을 개혁한 나라들이 가장 높은 경제적 성장과 번영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벨라루스와 우즈베키스탄 같이 상대적으로 경쟁에 폐쇄적인 국가들은 경제 발전이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은행 보고서는 경제 발전이 뒤처진 나라들은 무역 정책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러시아는 세계무역기구 WTO에 가입함으로써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는 또한 대대적인 구조 개혁에 착수하고 국내 투자가들 뿐만 아니라 해외의 투자가들을 위한 보다 우호적인 국내 환경을 조상할 필요가 있다고, 브로드만 씨는 지적합니다.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과 알랜 그린스팬 전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일 벤 버냉키 신임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의 공식 취임식이 거행됐습니다. 버냉키 신임 의장은 맡겨진 소임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버냉키 의장은 자신의 임무는 의회가 규정한 대로, 물가 안정을 유지하고 최대한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산업 생산, 고용을 촉진하는 한편, 모든 미국인들에게 더 낫고 공평하게 봉사하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재정 체제를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버냉키 의장은 또한 의회와의 강력하고 건설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쉬 미국 대통령은 버냉키 신임 의장이 전임자들의 자랑스러운 전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