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 교착상태에 빠진 북핵문제 협상 재개 논의 위해 방미


한국의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교착상태에 빠진 북한 핵무기 계획에 관한 협상의 재개를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 회담을 위해 미국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반 장관은 19일 워싱턴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무 장관을 만나, 양국간의 첫 연례 안보포럼인 이른바 “동맹동반자 관계를 위한 전략협의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에 관한 좀더 자세한 보돕니다.

**************************************

반기문 한국외교통상부 장관의 이번 미국 방문은 18일 뉴욕에서 코피 아난 유엔 사무 총장을 만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반 장관은 미국방문 길에 오르기 전, “19일에 있을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의 한 시간 동안의 회담에서 북핵위기등 양국간의 문제들만 아니라,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수립하는 방안등 지역 및 국제 문제들이 심도있게 논의될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방문을 미국 관계관들을 만나 북핵 문제에 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할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 장관과 라이스 장관간의 이번 회담은, “동맹동반자 관계를 위한 전략협의회”로 알려진, 미국-한국 외무 장관간 정례 협의회를 출범시키는게 될것입니다.

이 연례 안보 포럼은 지난 해 11월의 “미국-한국 정상 회담”에서 제안된 것으로, 북핵 문제등 양국간의 다양한 문제들을 정기적으로 논의하기위한 것입니다.

두 나라는 수십년간의 상호 유대 관계에도 불구하고, 양국 외무 장관간의 협의를 정례화한 바 없었습니다.

반기문 한국 외교 통상부 장관의 이번 미국 방문은, 북한과의 6자 북핵 회담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이 북한에게 핵 에너지 및 무기 계획들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려 지난 2003년 8월이래 북한과 가져온 이 6자 회담은 지난 해 11월 마지막으로 열린 후 최근 미국측이 북한의 달라화 위조와 그밖의 불법적인 활동을 겨냥해 제재를 가한데 대해 북한측이 분노함으로써 교착되고 있습니다.

평양측은 이 제재조치를 가리켜 “북한 정권 전복음모의 일환”이라고 규정하고, 워싱턴측이 이를 철회하지 않는 한 북핵회담을 거부하는 동시에 보다 강경한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북한 관영조선중앙통신은 오늘 17일에도 논평에서 “북한에 제재를 가해 고립시키고 질식시키려 하고 있는 상대방과 북한이 핵 문제를 협상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하고, 6자 회담을 재개하기 원한다면 미국은 무엇보다 먼저제재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별도의 보도에서 북한 관영 노동 신문은 미국이 핵 전쟁을 벌이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북한은, 통상적으로 “핵 무기”를 일컷는 “자체 억지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워싱턴측은 그러한 제재 조치가 핵 문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법 집행 문제일 뿐이라고 지적하면서 제재에 관해 어떠한 타헙의 기미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 대사는 17일 또 다시, 북한은 불충분한 자원을 핵 무기에 낭비하고 외화 위조와 마약 밀거래, 돈 세탁, 그리고 위험한 군사 기술의 수출을 자행하고있다면서 북한 정권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