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핵폐기 대가로 북한이 원하는 것은 ‘北-美 관계 정상화’- 정동영 한국 통일부 장관


한국의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위조지폐 제조 유통 의혹과 관련해서, 한국과 미국 간에는 위폐 제조가 불법 행위로 용납될 수 없다는 점에 이견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또한 북한이 핵 무기 계획의 폐기의 대가로 가장 얻고 싶어 하는 것은 북미관계 정상화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한국의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7일, 한국 정부는 북한의 위폐 문제와 관련해 국제 사회와 같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날 서울에서 열린 외신 기자 간담회에서 그같이 밝히면서, 한미간에는 위폐 제조가 불법 행위로 용납될 수 없다는 점에 이견이 없으며, 이와 관련한 정보 공유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달 중순에 열렸던 제 17차 남북 장관급 회담에서도 불법 행위가 사실이라면 국제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으며, 즉시 중단돼야 한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서 정 장관은 17차 장관급 회담에서 위폐 문제나 방코델타 아시아에 대한 금융 제재 문제 등은 양자 이슈로 북미 양자간에 해결할 과제인 만큼 이를 6자 회담과 연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북쪽에 대해 강조했다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와 관련해, 북미간 관계 정상화를 위해서는 위폐와 마약 문제 이외에도 미사일과 인권 등 이른바 6대 현안이 있다고 말하면서, 이런 문제가 걸릴 때마다 6자 회담이 휘청거려서는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국 정부는 6자와 양자간 현안은 분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정 장관은 북한이 핵 프로그램 폐기의 대가로 가장 얻고 싶어 하는 것은 북미 관계 정상화라고 말하면서, 9.19 공동 성명에도 명시된 북미,북일관계 정상화는 한반도 냉전 체제 해체와 평화 체제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 장관은 특히 북한과 일본이 관계 정상화를 위한 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은 이 시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가장 심각한 위협을 느끼고, 북핵 문제 해결이 지연되면 가장 큰 국가적 타격을 받는 것은 6자 가운데 한국 이라고 말하면서, 남북 관계의 발전을 통해 핵 문제의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또한 주고자 하는 것이 한국 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보다 앞서 정 장관은 27일 오전에 노무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장관은 연합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7일 오전에 노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 하는 자리에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히면서, 예산안이 통과되는 대로 연말께 정식으로 사표를 제출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일부 장관에 앞서 집권 여당인 열린 우리당의 당의장을 맡았던 정 장관은 오는 2007년 대통령 선거의 유력한 여당 후보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