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필리핀 마르코스 “미·일·필리핀 합의, 남중국해 판도 바꿀 것”


중국 해양경비대 함정이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보급선에 물대포를 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 해양경비대 함정이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보급선에 물대포를 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과 일본, 필리핀이 체결한 협력 협정이 남중국해와 역내 역학 관계를 바꿀 것이라고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이 12일 밝혔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미국 백악관에서 만난 다음날인 12일에 연 기자회견에서 “3국 협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아세안)을 언급하며, 이번 협정이 지역과 아시아의 아세안, 그리고 남중국해 주변에서의 역학 관계를 바꾸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세 정상은 11일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남중국해 내 중국의 위험하고 공격적인 행위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낸 바 있습니다.

하지만 마르코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이 어떤 나라를 겨냥한 것이 아니며, 마닐라와 워싱턴, 그리고 도쿄 사이 경제와 안보 관계를 심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11일 자국 주재 필리핀과 일본 대사를 초치해 3국 정상이 중국을 부정적으로 언급한 것에 항의했습니다.

중국과 필리핀은 최근 남중국해에서 자주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 함정들이 필리핀군이 주둔한 세컨드 토머스 암초로 가는 필리핀 함정들의 항해를 자주 방해함으로써 양국 사이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남중국해 대부분을 영해로 선포해 필리핀, 브루나이 등 남중국해에 접한 나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국제중재재판소가 지난 2016년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영유권 주장이 법적 근거가 없다고 판결했지만,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