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물 아메리카] 자니 캐시 (2)


[인물 아메리카] 자니 캐시 (2)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01 0:00
다운로드

이번 주에도 지난 주에 이어 미국 컨츄리 음악의 거성 자니 캐시 이야기, 제 2편입니다.

이번 주에도 지난 주에 이어 미국 컨츄리 음악의 거성 자니 캐시 이야기, 제 2편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보컬 트리오를 결성한 자니 캐시 트리오는 명칭을 ‘자니 캐시와 테네시 Two’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엘비스프레슬리 선풍을 일으킨 음반사 선 레코드에서 1955년 5월 ‘헤이 포터’ (Hey Porter)와 ‘크라이, 크라이, 크라이’ 음반을 냈습니다.

"Cry, Cry, Cry"는 그해 빌보드 순위 14위를 기록하는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자니 캐시에 첫 대박이 터진건 1956년 발표한 I Walk The Line 이었습니다. 이 곡은 그해 컨츄리 음악 차트 1위를 기록하고 2백만장이 팔리는 대 힛트를 쳤습니다.

그의 첫 앨범은 1957년 나온 Johnny Cash with His Hot & Blue Guitar 였습니다.

이어서 십대 여왕의 발라드(Ballad of a Teenage Queen), 마을로 총을 갖고 오지 말라(Don't Take Your Guns to Town) 이런 타이틀의 음반과 함께 자니캐시는 차트 수위 정상급의 위치를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1960년대 캐시 가족은 캘리포니아로 이주하고 콜럼비아 레코드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이제 자니 캐시는 음악계의 수퍼스타였습니다. 명칭이 테네시 Three가 된 악단은 1년에 300일이 넘께 공연을 다녔습니다. 캐시는 영화출연도 시작했습니다. 1961년에는 영화 5분의 생명 Five Minutes to Live 에 출연하고, 텔레비젼 서부극에도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바쁜 스케쥴, 가중되는 압박 등은 그의 사생활에 타격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잦은 공연 여행 중 각성제인 암피타민과 술은 그의 동반자였습니다. 그러는 동안 아내 비비안은 집에서 살림을 하고 세 딸을 키우며 불만과 외로움이 커져 갔습니다. 결국 1966년 이들은 이혼했습니다.

캐시의 사생활은 것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로 빠져들었습니다. 1967년 조지아주 한 소도시에서는 마약남용으로 거의 죽음 직전의 상태에서 경찰에 발견됐습니다. 멕시코 국경을 통해 암피타민을 몰래 들어오려다 체포되기도 하고, 캘리포니아의 한 공원에 불을 지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자니 캐시는 함께 노래를 부르는 여성 준 카터로부터 기독교 믿음에 다시 집중하고 마약중독 치유 과정에 필요한 도움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1968년에 재혼했습니다. 이후 캐시의 삶은 놀라울 만큼 바뀌었습니다. 인생 후반기 그의 음악은 슬픔, 도덕적 고뇌, 구원의 주제를 많이 다루었습니다.

그는 텔레비젼 시리즈 The Johnny Cash Show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밥 딜란, 루이 암스트롱 등 당시로서는 현대적인 연예인들을 출연시켜 음악 세계의 진열장이 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베트남 전쟁, 교도소 개혁, 인디언 원주민의 권리문제 등 사회적인 이슈들도 거론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1968년 캐시는 ‘폴손 감옥의 자니 캐시’ (Johnny Cash at Folsom Prison) 앨범으로 두개의 그래미 상을 받았습니다. 예술적으로, 상업적으로 성공을 하면서 그는 최고의 인기를 되찾았습니다. 그는 이 앨범을 통해 자신이 건재함을 증명해냈고, 특유의 반항아적 이미지를 굳혔습니다.

1970년대 그는 인기 절정의 싱글 음반 발매, 영화출연, 베스트 셀러가 된 자서전 ‘검은 복장의 남자’ (Man in Black) 출간 등으로, 마약과 알콜 중독에서 인생 최고의 성공을 향유했습니다. 그는 또 다른 명곡이 된 "Man in Black"에서 가난하고 약한자들을 위해 늘 검은 옷을 입는다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1980년에는 생존한 인사로는 최연소로 컨츄리 뮤직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습니다.

1980년대와 90년대 그는 다른 음악인들과의 그룹을 조직하면서 바쁜 스케쥴을 이어갔습니다.

이 시기에도 마약의 유혹과 중독의 후유증은 계속 그를 괴롭혔습니다. 위와 심장 수술도 받아야 했습니다.

그는 1992년 록앤롤 명예의 전당에도 헌정됐습니다. 1994년에는 발라드와 현대적 곡들을 혼합한 13개 채널의 음반을 발매해 화제를 모았고, 이 음반은 1995년 최우수 현대 포크 음악 그래미 상을 받았습니다.

건강악화로 고통을 받던 그는 2003년 사랑하는 아내 준 카터가 세상을 떠나자 절망감에 빠져들었습니다. American V: A Hundred Highways로 마지막 음반을 낸 그는 2003년 9월 12일, 당뇨 합병증으로 71세에 유명을 달리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