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핀란드∙스웨덴, 나토 ‘동시 가입’ 약속…미 의회, 전투기 판매 보류로 터키에 승인 ‘압박’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왼쪽)와 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가 2일 스톡홀름에서 정상회담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왼쪽)와 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가 2일 스톡홀름에서 정상회담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핀란드와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동시 가입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와 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는 어제(2일) 스톡홀름에서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확인했습니다.

마린 총리는 “스웨덴이 교실에서 문제아처럼 보이는 지금의 분위기는 좋지 않다”면서, 그런 상황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크리스테르손 총리도 지난해 스웨덴-핀란드-터키가 체결한 나토 가입 관련 3자 협정을 계속 준수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여정에 함께 착수했고, (나토) 회원이 되기 위한 여정을 함께 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나라 정상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터키 정부가 핀란드의 나토 가입 문제를 스웨덴과 분리해 다룰 가능성을 내비친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한편 미 의회 일부 상원의원들은 어제(2일)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터키가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승인하지 않으면 터키에 대한 F-16 전투기 판매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940년대 말부터 중립국 지위를 유지해온 핀란드와 스웨덴은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나토 가입 절차를 진행해 왔으며, 30개 회원국 중 헝가리와 터키의 승인 절차가 남았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