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블링컨 장관 "타이완의 유엔 참여 적극 지지해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6일 유엔 회원국들에게 타이완의 적극적인 유엔 체제 참여를 지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국무부를 통해 발표한 성명을 통해 타이완을 유엔 체제에서 배제하는 것은 타이완의 기여를 통해 큰 혜택을 볼 수 있는 유엔과 관련 기구의 중요한 업무를 약화한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타이완이 과거 특정 유엔 전문 기구에 강력하게 참여했다는 사실은 국제 사회가 타이완의 기여에 가치를 부여했다는 증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타이완은 유엔의 노력에 기여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타이완의 의미 있는 유엔 체제 참여는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타이완을 가치 있는 파트너이자 신뢰할 수 있는 친구로 여기는 많은 유엔 회원국 중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또 성명에서 타이완은 유엔의 가치인 투명성과 인권 존중, 그리고 법치를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타이완은 유엔 창립 멤버이지만, 1971년 유엔이 중국을 유일 합법 대표로 승인하면서 회원국 지위를 잃었습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하며 오직 중국 만이 국제적으로 타이완을 대표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