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매일영어] 과거형 & 현재 완료형


[VOA 매일영어] 과거형 & 현재 완료형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5:31 0:00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오늘은 과거형과 현재완료형 시제를 각각 어떤 경우에 쓰는지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오늘은 과거형과 현재완료형 시제를 각각 어떤 경우에 쓰는지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 '플로리다에 가봤나요'라고 물을 때 '2년전에 갔어요'라고 대답하려면 다음 중 어느 문장이 맞을까요?

Have you ever gone to Florida?

I went there two years ago.

I have gone there two years ago.

'I went there two years ago'가 맞습니다. '2년전'이라는 특정 시점을 말하니까, 과거시제로 표현하는거죠.

I went to Florida. (나는 플로리다에 갔다.)는 단순 과거시제입니다. 과거 특정 시점에 일어난 사건을 말할 때 사용하죠.

I have gone to Florida. (나는 플로리다에 간 적이 있다.)는 현재완료형으로, 시점을 알 수 없는 과거 사건을 표현합니다. 과거 사건을 말하는 데 왜 현재완료형일까요? 과거의 행동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완료는 과거의 불분명한 시점에 발생한 행동이 현재까지 관련돼 있는 것 입니다. 현재와 연결되지 않으면 현재 완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순 과거는 과거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현재완료로 말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 정확히 무슨 일을 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일은 했다 혹은 안 했다가 중요한 것입니다. 다른 문장 더 살펴보면서 단순 과거와 현재 완료가 어떻게 다른지 보겠습니다.

I graduated from college. (과거 영향을 강조)

I have graduated from college. (현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

두 문장 모두 나는 대학교를 졸업했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문장 단순과거는 과거의 특정한 시점에 발생한 동작이 끝났다는 의미다.

두번째 문장 현재완료는 과거의 불분명한 시점에 발생한 행동이 현재까지 관련돼 있는 것이다.

I have graduated from college. (난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이 문장은 과거의 일, 그러니까 대학교 졸업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시점은 중요하지 않은거죠.

또 다른 문장 보겠습니다.

I saw the movie.

I have seen the movie.

영화를 봤다는 2문장 들으셨는데요, 첫번째 문장은 과거 문장이고, 두번째 문장은 현재 완료입니다. 두 문장 모두 영화를 본 행동이 과거에 일어났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두 문장의 공통점은 모두 과거에 끝난 행동들 이란 것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중요한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첫번째 문장 I saw the movie 는 과거의 어느 특별한 한 시점에 영화를 본것이고, 두번째 문장 I have seen the movie 는 과거의 불분명한 시점에 영화를 본것입이다.

현재완료가 요구되는 4가지 일반적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First, it can express a repeated action.

먼저, 반복되는 행동입니다.

When an action happened more than one time in the past, use the present perfect.

과거에 한번 이상 일어났던 반복되는 행동이면 현재 완료 문장을 만들어야합니다.

I have seen the movie three times. (나는 그 영화를 세번 봤습니다.)

Second, it is common to use the present perfect with the words for and since.

"for" 그리고 "since" 같이 행동의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와 같이 쓰여지는 문장에는 현재 완료를 사용합니다.

I have studied English for a long time. (난 영어를 오랫동안 공부했습니다.)

Third, the negative adverb never requires the present perfect.

셋째, 부정 부사 "never"이 쓰여지는 문장은 현재 완료로 만들어야합니다.

I have never been to France. (난 프랑스에 가보지 못했습니다)

Finally, when asking a question in the present perfect, use ever.

마지막으로, ever을 사용한 질문을 만들때는 현재 완료를 씁니다.

Have you ever won the lottery? (복권에 당첨 된 적 있어요?)

과거시제와 현재 완료 시제 쉽게 기억하는 방법은 부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 입니다. Yesterday,어제, ago, 전에 last night 지난밤등 특정 시점을 가리키는 부사는 과거시제와 함께 쓰입니다.

Never, 절대already, 이미 for, -얼마동안 since -뭐뭐부터 같이 특정한 시점을 표현하지 않는 부사는 현재완료 문장에 들어갑니다.

I have already eaten.

이미 밥 먹었어요.

I have already visited Angola three times.

나는 이미 앙골라를 3번 방문했어요.

주의해야 할 것은 현재 완료형 문장에서는 불규칙 동사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난 이미 그 일을 했어요. 라고 말할때 어떻게 표현하시겠습니까?

I have already did it.

I have already done it.

2번째 문장이 맞습니다.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오늘은 과거형과 현재완료형 시제를 각각 어떤 경우에 쓰는지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