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요인사 탈세·돈세탁 '판도라 페이퍼스' 공개


'판도라 페이퍼스'에 담긴 자료 통계. 117개국 150개 이상 언론사에서 600명 넘는 언론인이 1천190만개 유출 자료를 다뤘다고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 측이 밝혔다.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전 세계 정치, 재계 인사들의 조세 회피 정황을 담은 이른바 ‘판도라 페이퍼스’를 3일 공개했습니다.

ICIJ는 전 세계 38개 사법관할구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14개 기업에서 유출된 정보를 토대로 수 백명의 지도자와 권력자, 억만장자, 연예인, 종교지도자들이 지난 25년간 저택과 요트 등 자산에 몰래 투자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언급된 정치인 가운데는 요르단의 압둘라 2세 국왕, 영국 토니 블레어 전 총리,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 등 330여명이 포함됐습니다.

재계 인사로는 소프트웨어 기업인 레이놀즈 앤드 레이놀즈 전 최고 경영자 로버트 브로크만, 터키 건설업계의 큰손인 에르만 일리카크 등이 언급됐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언급된 인사 대부분은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스위스, 싱가포르 등 14곳을 조세피난처로 활용해 유령계좌를 만들었습니다.

ICIJ는 이번에 공개된 내용은 2013년 이후 공개된 역외 탈세 문건 가운데 가장 큰 규모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117개국, 150개 이상 언론사에서 600 명 넘는 언론인이 참여해 작성했습니다.

VOA뉴스

*이 기사는 AP 통신의 기사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