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물 아메리카]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인물 아메리카]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32 0:00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전 미국 대통령.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전 미국 대통령.

이 시간에는 오늘은 2차 대전 중 연합군 총 사령관으로 활약하고 전역 후에는 제 34대 대통령을 지낸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는 1890년 10월 14일, 텍사스 주 데니슨에서 태어났습니다. 가난한 가정의 7남매중 세째였습니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흔히 아이크라는 애칭으로도 불리웠습니다. 비교적 평범한 청년이었던 아이젠하워는 해군 사관학교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었으나 실패하고 대신 육군 사관학교, 즉 웨스트 포인트에 들어갔습니다.

1915년 아이젠하워는 반에서 중간 정도의 성적으로 육사를 졸업했습니다. 소위로 임관된 아이크는 텍사스 주 샌 안토니오에 있는 군 기지에서 복무했습니다. 아이젠하워는 그곳에서 매미 제네바 다우드라는 여성을 만나 1916년 결혼했습니다.

청년 장교 아이젠하워는 제1차 세계대전중이던 유럽으로 가고 싶었지만 발령이 날 무렵 전쟁이 끝나는 바람에 희망이 사라졌습니다. 그 대신 아이젠하워는 캔사스 주에 있는 육군 지휘참모대학에 진학했습니다. 그는 245명 동기생 중 1등으로 그곳을 졸업하고 존 퍼싱 장군의 전속부관으로 임명됐습니다. 존 퍼싱 장군은 1차 대전 중 미군 사령관이었습니다.

아이젠하워는 퍼싱 장군 후임인 맥아더 사령관 밑에서도 계속 전속부관을 맡았습니다. 그는 맥아더를 따라 1935년부터 1939년 사이 필리핀에서도 복무했습니다. 아이젠하워는 군에서의 진급이 매우 느렸습니다. 1920년에 소령, 1936년에 중령이 됐으니, 한계급 승진에 무려 16년이나 걸렸습니다. 그러나 그는 언제나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준장으로 진급한 것은 1941년 9월, 그의 나이 52살때였습니다.

이때부터 그는 고속승진을 이어갔습니다. 같은 해 소장, 다음해 중장, 1943년에는 대장, 1944년 나치 독일 항복 직후에는 군 최고 지위인 별 다섯의 원수가 됐습니다. 중령으로 필리핀에 있을 때부터 원수가 되기까지 불과 5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1941년 12월 일본이 진주만을 기습하자 조지 마샬 미 육군참모총장은 아이젠하워를 워싱턴으로 불러 중책을 맡겼습니다. 중장으로 진급한 아이젠하워는 1942년 11월 연합군의 북 아프리카 작전인 횃불작전을 지휘했습니다. 성공적으로 작전을 수행한 그는 이어 1943년 시실리 섬과 이탈리아 본토 진격에 성공해, 로마 탈환의 길을 열었습니다.

군 지휘부는 아이젠하워의 능력을 인정해, 그를 1943년 나치 정권이 장악하고 있는 유럽을 침공하는 연합군 총 사령관에 임명했습니다. 그에게는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해 연합군의 단합이 필요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의 군과 정치 지도자들이 제각기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상황에서 아이젠하워는 때로는 리더로, 때로는 중재자로 이들을 잘 융합해 하나의 힘으로 이끌어 냈습니다.

1944년 6월 6일, 15만명이 넘는 연합군 병력은 영국 해협을 건너 프랑스의 노르망디 해안에 상륙했습니다. 이 상륙작전으로 연합군은 8월 25일 파리를 해방시켰으며, 유럽의 전세를 결정적으로 유리하게 돌려 놓았습니다. 1945년 영웅적인 환영을 받으며 귀국한 아이젠하워는 육군참모총장이 됐습니다.

아이젠하워는 1948년 현역에서 물러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뉴욕에 있는 명문 콜럼비아 대학교 총장으로 추대됐습니다. 그러나 민간인 생활은 잠깐이었습니다. 해리 트루만 대통령은 아이젠하워에게 새로 출범한 북대서양 조약기구 NATO를 맡아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아이젠하워는 나토에서 단일 지휘체계의 연합군을 창설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전 세계를 향한 공산주의의 팽창을 막으려는 전략이었습니다.

1952년 미국 공화당은 아이젠하워에게 접근해 당에 들어와 대통령 후보로 나서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당시 민주당의 해리 트루만 대통령은 한국전쟁으로 인해 인기가 크게 떨어진 상황이었습니다. 아이젠하워는 이를 수락하고 전역했습니다. 그는 같은 해 7월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당의 후보 공천을 획득하고 선거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러닝메이트, 즉 부통령 후보로는 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이던 리처드 닉슨을 선택했습니다. 공화당은 아이젠하워의 애칭인 아이크(Ike)를 사용해 ‘I like Ike’라는 선거 구호로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아이젠하워는 민주당의 애들라이 스티븐스 후보에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는 1953년 1월 20일, 제 34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두 임기 동안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데도 중요한 여러 건의 정책을 성공적으로 밀고 나갔습니다. 뉴딜 정책이나 페어딜과 같은 전임 민주당 대통령들의 정책을 이어가면서도 사회보장, 최저임금제를 강화하는 한편 보건 교육 복지부를 신설했습니다.

1956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는 미국 본토의 모든 주를 고속도로로 연결하는 것으로 총 7만 8천 km에 달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이 사업이야말로 미국 역사상 세계 최대규모의 공사라고 말하고 미국의 번영은 물론 늘어나는 인구와 팽창하는 경제를 감당하기 위한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군 출신인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국가 방어를 위해서도 신속한 교통망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고속도로 표지판도 방패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워낙 방대한 사업이라 반대도 많았지만 이는 오늘날 미국에 없어서는 안될 산업도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흑백 분리 학교제도에 반대하는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소송이 열렸을 때 적극적으로 민권운동가들을 지지하는 태도는 자제했지만 앨라바마 주에는 연방 군을 보내 흑인 학생이 백인 학교에 통학하는 것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공화당 대통령이었지만 국내 정치에서는 온건한 노선을 고수했으며, 어떤 부분에서는 민주당에 더 가깝기도 했습니다.

아이젠하워는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1952년 한국을 방문해 한국 전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듬해인 1953년 정전 협정을 타결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1960년에 다시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역대 미국 대통령 중에서 최초의 한국 방문이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한국인들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냉전시의 대통령인 아이젠하워는 소련의 핵무기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우주개발에서 소련이 앞서 나가자 1958년 미 항공우주국을 창설하고 국방과 우주 과학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1961년 1월 2차 임기를 마치고 백악관을 떠났습니다. 그는 퇴임 연설에서 군산복합제가 가져올 위험성을 경고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방위산업체가 무제한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가의 방위가 기술의 발전을 필요로 하지만 군과 대기업의 결속은 정부의 국정운영에 지나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수와 진보 양측으로부터 계속되는 비판을 견뎌야 했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그러나 전 임기 동안 높은 지지도를 유지했습니다. 퇴임 후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펜실배니아 주 게티스버그의 농장에서 회고록을 쓰며 여생을 보냈습니다.

전쟁 때에는 연합군을, 대통령으로서는 각 정파와 인종을 하나로 묶기위해 노력했던 아이젠하워는 1969년 3월, 워싱턴의 월터리드 육군병원에서 79세로 타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