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중국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촉구”


[VOA 뉴스] “중국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촉구”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53 0:00

유엔 난민기구가 중국 당국의 탈북민 북송에 우려를 나타내며 이들을 북한으로 강제 송환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은 탈북민들을 현장난민으로 인정해 보호할 것을 촉구하고 있지만, 중국은 국제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채 탈북민들을 계속 북송하고 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정규)

유엔 난민기구는 북한을 탈출한 북한인들이 강제로 북한에 송환되지 않는 것이 최우선 관심사라고 밝혔습니다.

샤비아 만투 대변인은 유엔난민협약 70주년을 맞아 중국 내 탈북 난민들의 열악한 상황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밝히면서 탈북민들이 다시 북한으로 보내지면 가혹한 처벌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북송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만투 대변인은 또 유엔난민기구는 인권 침해와 박해 또는 분쟁을 피해 탈출한 난민들을 보호할 의무가 있는 인도주의 기구라면서, 여러 이유로 중국에 가는 북한인들의 일부는 경제적 이유가 있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보호가 필요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기구 최고대표도 28일 유엔난민협약 70주년 성명과 인터넷 사회관계망 서비스 ‘트위터’를 통해 난민 송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란디 최고대표는 특히 어떤 국가도 인종과 종교, 국적, 특정 사회 집단의 구성원 자격 또는 정치적 의견으로 인해 난민을 생명이나 자유가 위협받을 수 있는 영토의 경계로 추방하거나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2013년 유엔난민기구 최고대표직을 수행할 당시 한국을 방문해 탈북민들은 열악한 환경과 기아 때문에 탈출했지만, 강제 송환될 경우 처벌이나 박해를 받을 위험이 크기 때문에 ‘현장 난민’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었습니다.

유엔 측은 유엔난민기구가 지난 2008년까지 베이징 사무소를 통해 탈북민들의 미국행 지원 등 보호 활동을 수행했지만, 중국 당국의 압박과 중국 내 다른 국적 난민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원 업무를 중단했다고 과거 VOA에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유엔과 국제 인권단체들은 유엔난민협약과 의정서의 당사국인 중국 정부가 탈북민들을 난민으로 인정하지 않고 체포해 강제 북송하는 등 국제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해 75차 유엔총회에 제출한 ‘북한 인권 상황 보고서’를 통해 북한을 탈출하는 남성과 여성 각각의 경험 등을 토대로 국경을 넘는 북한인들에 대한 보호를 확대하고

이들이 북한으로 송환되지 않도록 보장 조치를 취할 것을 유엔 회원국들에게 촉구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