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따라잡기] 우크라이나 스캔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별도의 회담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별도의 회담을 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둘러싼 ‘우크라이나 추문’이 미 정계를 격랑 속으로 몰아넣었습니다. 하원이 탄핵 조사를 개시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반역죄’와 ‘쿠데타’, ‘내전’이라는 자극적인 용어를 쓰면서 반발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불러온 우크라이나 추문이 어떤 내용인지, 시작부터 현재 진행 상황을 상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오종수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미국과 우크라이나 정상 간 통화”

미국 대통령은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세계 각국 정상들과 수시로 전화 통화를 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취임 이후 여러 나라 지도자들과 수 차례 전화로 의견을 나눴는데요. 그 중에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에서 나눈 이야기가 밖으로 알려지면서 문제가 됐습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사업을 거론하면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아들인 헌터 바이든 씨의 현지 행적을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고 뉴욕타임스가 지난달 보도했습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를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씨 등과 논의하라고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거듭 요구했고, 원조 중단을 압박했다는 의혹이 후속 보도 등을 통해 증폭됐습니다.

파문이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를 통화에서 거론한 사실은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의 부패 문제에 대한 통상적인 대화였을 뿐, 잘못한 것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대선에 나갈 유력주자 중 한 명인 바이든 전 부통령을 곤경에 몰기 위해, 국가 예산이 들어가는 원조사업을 도구로 삼았다고 비난했습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와 우크라이나”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 헌터 씨는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천연가스 회사인 부리스마사 이사가 됐습니다.

당시는 바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로, 바이든 전 부통령이 현직에 있던 때입니다. 그런데, 이 천연가스 회사의 소유주가 부패 혐의로 우크라이나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습니다.

이 과정에 헌터 씨가 회사 소유주를 돕기 위해 바이든 당시 부통령의 영향력을 이용했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

관련 수사를 지휘하는 검찰총장을 물러나게 하지 않으면, 미국이 원조를 끊겠다고 위협했다는 내용인데요.

실제로 당시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2016년 사임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측은 바이든 전 부통령이 오바마 행정부 정책에 따라, 우크라이나가 고질적인 부패를 척결하고 민주주의를 강화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흡한 검찰총장의 경질을 요구하라고 압박한 것은 미국의 이익에 완전히 부합하는 것이라고 수전 라이스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설명했습니다.

“하원, 탄핵 조사 개시 선언”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미 하원은,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상과의 부적절한 통화를 통해 헌법적 책무를 저버렸다면서 “아무도 법 위에 있지 않다”고 말했는데요.

이후 하원은 우크라이나 추문을 처음 세상에 알린 ‘내부 고발자’를 청문회에 부를 계획을 공개하면서, 본격적으로 탄핵 조사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내부 고발자 공개 증언 계획”

탄핵 조사는 하원 6개 상임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정보위원회와 외교위원회, 정부개혁감독위원회 3곳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정보위를 이끄는 애덤 쉬프 위원장은, 익명의 내부 고발자를 빠른 시일 내에 증언대에 세우겠다고 ABC 방송에 밝혔습니다.

애초 중앙정보국(CIA) 요원으로 알려진 사람이 익명으로 내부 고발을 통해, 당시 통화 내용의 부적절성을 제기했던 건데요. 이 사실을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하면서 현재 탄핵 정국을 촉발한 것입니다. 이 고발자의 구체적 신원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내부 고발 문건은 미국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 조셉 매과이어 국장한테까지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법무장관의 조언을 받아, 추가 조치는 안 하기로 했습니다. 그러자 DNI의 마이클 앳킨슨 감찰관이 의회에 이 문제를 알렸습니다.

이에 따라, 사법당국이 당시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고, 내부 고발자가 작성한 문건도 공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소위 내부고발자라고 하는 사람이 부정확하고 사기성이 짙은 방식으로 외국 정상과 나눈 대화를 묘사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또한 이 내부 고발자를 직접 면담할 희망을 밝혔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미국인과 마찬가지로, 나를 고발한 자를 만날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대통령에게 스파이 행위를 벌인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 조사를 진행하는 의회 지도부에 대해서도 경고했습니다. 애덤 쉬프 정보위원장이 허위사실 적시를 일삼고 있다면서 “반역죄에 해당한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했습니다.

또한, 탄핵으로 대통령이 물러나게 되는 상황이 되면 내전이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종교인 발언을 인용하면서, 의회의 탄핵 시도는 ‘쿠데타(반란)’에 다름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원, 의혹 핵심 인물들에 소환장 발부”

하원은 당시 통화에 관련된 주요 인물들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보낸 한편, 청문회에 나와서 증언하라는 출석 요구서를 발송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을 비롯해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도 소환장을 받았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당시 통화 현장에 직접 있었던 인물입니다.

이런 가운데, 폼페오 장관은 출석 요구서를 받은 국무부 전·현직 당국자를 의회 증언대에 보낼 수 없다는 입장을 1일 밝혔습니다.

하지만, 하원은 커트 볼커 전 우크라이나 협상 특사,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 고든 손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대사 등을 증인으로 부르면서, 증언 청취를 개시했습니다.

“호주 관련 의혹”

그런가 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외국 정상에게 압력을 가한 의혹이 우크라이나만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호주 총리와의 통화에 문제를 제기하는 보도가 이어졌는데요.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통화에서 ‘러시아 추문’ 재조사에 협력해달라고 요구했다는 당국자들의 발언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모리슨 호주 총리는 당시 통화에 대해 “특별할 것이 없는 대화였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러시아에서도 이번 사태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크렘린궁은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통화 내역이 공개되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상 간 통화 같은 기밀 사항의 구체적 사실을 밝히는 것은 정상적 외교 관행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현재 미국과 러시아 관계가 나쁜 상황에 있기 때문에 비슷한 일이 일어나질 않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뉴스 속 인물: 루돌프 줄리아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뉴욕 전 시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뉴욕 전 시장.

최근 뉴스에서 화제가 됐던 인물을 소개하는 ‘뉴스 속 인물’ 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 주인공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변호사입니다.

미국 연방 하원의 정보, 외교, 정부개혁감독위원회가 지난 9월 30일 루돌프 줄리아니 변호사에게 소환장을 발부했습니다. 소환장은 줄리아니 변호사가 우크라이나 측 인사들과 접촉한 것과 관련된 문건들을 모두 제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줄리아니 변호사는 트럼프 대통령 지시로 우크라이나 정부와 접촉해서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줄리아니 변호사는 1944년 미국 브루클린에서 태어났습니다. 이탈리아계 가정에서 자란 그는 뉴욕대학 법학전문대학원을 나와 법조인으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1981년 당시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에서 법무부 고위 관리로 일하기도 한 줄리아니 변호사는 1983년 뉴욕 남부 구역 연방검사가 됐습니다. 연방 검사 시절 그는 조직범죄나 지식층 범죄 등을 수사해 이름을 날렸습니다.

줄리아니 변호사는 1989년 처음 공화당 후보로 뉴욕시장에 출마했지만, 고배를 마셨습니다. 이후 1993년 다시 출마해 결국 뉴욕시장에 당선됐습니다.

줄리아니 시장은 8년 간 시장으로 있으면서 범죄에 강력하게 대처해 명성을 얻었습니다. 또 무섭고, 지저분하고, 가난한 뉴욕시를 환골탈태시킨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줄리아니 변호사는 특히 시장 재직 마지막 해인 지난 2001년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당시 줄리아니 시장은 9/11 테러 현장에 직접 나와 구조작업과 수습작업을 지휘함으로써 크게 칭송받았습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이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강력한 지도력을 보여준 줄리아니 시장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뉴욕 시장직에서 물러난 뒤 민간 기업에 몸담기도 했던 줄리아니 변호사는 2008년 공화당 대선 경선에 출마했습니다. 하지만, 경선 중도에 포기했고 밋 롬니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그는 2016년 공화당 경선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후보를 지지했습니다. 줄리아니 변호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한 뒤 공직을 맡지 않았지만, 2018년 4월 대통령 변호인단에 합류해 특검 수사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변호했습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을 앞장서서 변호한 줄리아니 변호사는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에 빌미가 된 우크라이나 논란에 연루돼 연방 의회 소환장을 받았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 발단이 된 ‘우크라이나 추문’, 그리고 뉴스 속 인물로 루돌프 줄리아니 변호사를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