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마존'에 규모 8.0 강진


남미 페루 유리마구아스 외곽에 규모 8.0의 강한 지진이 발생한 후 시민들이 무너진 우아야가 강둑 옆을 걷고 있다.

남미 페루의 아마존 정글 외곽에서 어제(26일) 규모 8.0의 강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으로 인근 7개 광역행정구역 내 주택과 학교, 병원을 비롯한 건물 수 십 채가 파괴되고, 사망자 1명을 포함해 1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미 지질조사국은 이날 지진이 새벽 2시께 페루 중북부 작은 마을 유리마과스 동쪽 57마일(92㎞)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했으며, 진원의 깊이는 70마일(114㎞)로 측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정도 진앙에서 비롯된 지진은 통상적으로 얕은 진앙보다 피해가 덜합니다.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진원이 깊어 쓰나미 위협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지진이 긴 시간 이어지면서, 이웃나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페루 수도 리마는 물론, 북쪽 국경을 맞대고 있는 에콰도르와 콜롬비아, 그리고 브라질 동부에서도 진동이 감지된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리마에서는 일부 시민들이 겁에 질려 집 밖으로 뛰어나오기도 했으며 정전 지역도 있다고 `AP' 통신은 전했습니다.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지역은 환태평양 지진대가 연결된 ‘불의 고리’에 포함된 곳입니다. 페루 수도 리마에서는 지난 2007년 8월에도 비슷한 규모 지진으로 500명 이상이 숨졌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